Skip to content
[Protoss]
2018.10.06 21:31

테란을 상대로 몸부림치는 공략

(*.83.145.35) Views 1611 Votes 3 Comment 5
?

Shortcut

PrevPrev Article

NextNext Article

Larger Font Smaller Font Up Down Go comment Print
?

Shortcut

PrevPrev Article

NextNext Article

Larger Font Smaller Font Up Down Go comment Print

이 팁은 테란을 이기는 공략이 아닙니다. 테란을 상대로 최소한 몸부림치기 위한 공략입니다.


성의없는 공략이라 스샷은 첨부하지 않았습니다. + 신뢰도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쉽고 편한 공략을 원하시면 지금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트릭키한 전략은 배제하고, 게임이 일반적으로 흐를 경우를 상정하였습니다.





1티어


2파수기 환상으로 첫턴을 시작해봅니다. (공략은 이를 기준으로 삼습니다.)

2파수기가 마음에 들지 않다면 다른 스타트를 끊어도 됩니다. 하지만 1티어 쌈이 끝나기 전에 최소 2파수기는 갖추는게 좋습니다.


티어 유닛 - 추적자, 광전사


해병과 불곰, 약탈자를 제외한 모든 유닛을 추적자(+환상집정관or불멸자)로 대응합니다. 

해병과 불곰이 찍혔다면 동가격-@만큼의 광전사를 뒷배치합니다. 약탈자가 찍혔다면 약탈자와 같은 위치에 같은 수의 광전사를 배치합니다.

광전사, 파수기 가스업 + 해병과 사신이 나온다면 방1업을 빠르게 찍어줍니다.

해당 유닛이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면 모두 추적자로 대응가능합니다.


화염방사병이 없다면 가스업한 2파수기 환상으로 극초반은 넘길 수 있습니다. 화염방사병이 찍혔다면 극초반 턴은 확실하게 밀리지만 이후 1티어 쌈은 쉬워집니다..

상대방이 환상견제용 비행선까지 띄웠다면 좀 더 수월해집니다. 상대방이 초반 화방+환상견제용 비행선을 띄운 상태에서 아군이 한 번 커버쳐준다면 1티어 15라싸움까지는 왠만해선 할만해집니다.


추적자와 광전사는 낭비되는 일이 없습니다. 상대방이 티어 탈 때까지 계속 찍어줍니다. 다만 20~25라 이후까지 1티어 싸움이 진행되면 중반이 굉장히 위태로워집니다. 상황 봐서 적어도 20라 쯤엔 2티어를 찍어주는게 좋습니다.



2티어


화염차가 벌떡 일어나고 시체매의 지뢰가 박히는 그 턴은 맞부딪히면 무조건 크게 밀립니다.

피해가 크질 않길 기도하면서, 재빠르게 점멸업을 눌러줍니다. 돌진업은 잠시 보류합니다.


최대한 빨리 분열기 3~4개와 고위기사 3~4기를 배치하면서 상대방에 대응하는 유닛을 찍어줍니다. 

점멸추적자로 화기갑과 시체매를 앞으로 빼 모아주면서 분열기와 고위기사가 한번에 처리하는 위치면 완벽합니다.

상대방이 시체매 위주라면 차기 + 불멸자, 상대방이 화염차 위주라면 집정관 + 차기로 대응합니다.

상대방이 바이오닉이라면 집정관 + 불멸자로 대응합니다.

석상은 상황이 허락한다면 설치하지 않는 쪽이 좋습니다. 하지만 왠만하면 설치할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차기와 고위기사를 기용할 경우, 상대방 혼령과 악령이 나올 수 있습니다. 악령은 피사꾼으로, 혼령은 집정관 몸빵으로 버팁니다. 

주의할 점은 혼령과 악령을 피사꾼과 집정관으로 카운터친다는 개념이 아니라 '버티고 견딘다'는 개념입니다. 혼령과 악령을 집정관과 피사꾼만으론 결코 카운터칠 수 없습니다. 

다만, 혼령과 악령에 과투자한 테란은 후반에 반드시 힘이 빠집니다.

상황이 허락한다면 예언자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최대 8기)


사이클론과 탱크가 나온다면 집정관과 광전사를 그만큼 더 배치하고 수호기를 설치합니다. 


2티어싸움도 왠만하면 테란이 주도권을 가져가기에 굳이 공중을 가져가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공중을 가져간다면 불사조류+공허or정찰기로 대응합니다.

가스가 남는다면(이를테면 석상을 설치하지 않고 2티어전을 넘긴다면) 공허와 정찰기를 모두 사용해도 좋습니다.



3티어


쌓아놓은 집정관을 하나씩 황집으로 바꾸면서 상황을 주시합니다.

단, 상대방이 혼령이 없거나, 내가 집정관이 없거나, 상대방이 2티어 전에서 해방선을 미리 올렸거나, 상대방이 먼저 3티어가서 해방놀이를 하고 있다면 잠시 보류합니다.

그 외에 모든 상황엔 황집을 은근슬쩍 쌓아올리는게 기본전제입니다.


슬슬 공중업도 올리기 시작해서 서든데스 전까지 모든 업글을 끝마칩니다. (상황에 따라 2티어에서 미리 공중업을 해도 되고, 일부 업글을 패스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필요한 만큼의 지상과 공중업은 반드시 되어 있어야 합니다.)


상대방이 배틀이나 토르를 뽑으면 '즉시' 폭풍함을 뽑습니다. 보기만 해도 소름돋고 혐오스러운 그 유닛, 헬천이 나올 것입니다.

상대방이 해방선 위주로 가면 정찰기로 대응하는게 베스트입니다. 하지만 가스가 모자를 것 같다면 칼날불사조로 대응합니다. 해방선 1기당 정찰기+추적자(뒷배치용)를 뽑으면 됩니다.

상대방이 공파단을 쌓는다면 중재자 3기를 올리고 슬금슬금 암흑광전사, 피사꾼, 차기를 쌓아올립니다.

상대방이 바실리스크를 뽑으면 칼불4기 + 해적선@기를 뽑습니다. 

석상을 뽑은 상태에서 상대방의 배틀이 나왔다면 적정기를 아파꾼으로 바꿔줍니다. 여유가있다면 동력+교란기도 붙여줍니다.(디버프+버프+공대지 몸빵)

석상을 뽑지 않았다면 정찰기나 공허 중 뽑지 않은 유닛을 뽑아 잘 비벼지도록 대응합니다.


여유자금 6천원+@ 정도를 남겨놓고 서든데스를 대비합니다.



서든데스


해방선 몸빵용 뒷배치 추적자를 제외한 초반에 뽑은 추적자를 모두 앞배치, 달리기합니다.

또한 혼령이 있다면 위 아래로 예언자 4개씩을 배치합니다.



1. 상대방이 바이오닉이다 - ㄳㄳ


2. 상대방이 바이오닉 + 공중이다 - ㄳㄳ

그냥 기존의 평범한 카운터 공중유닛 대응으로 상대 가능합니다. 배틀이고 헬천이고 바실이고 전부.


3. 상대방이 지대지 메카닉 + 탱크를 올린 상황 - 남은 돈 전부로 우주모함을 갑니다. 지상상황이 어찌되든 뒤늦게 올린 스파르탄, 헬천은 뭉쳐놓은 10기+@의 우주모함으로 제압 가능합니다. (프로토스 지상상황 - 황집+차기+ 분열기 + 고위기사 + 암광+피사꾼+석상류)

4. 상대방이 지대지 메카닉 + 골리앗 + 탱크를 올린 상황 - 아직까진 할만합니다. 모선을 하나 올리고(올리지 않아도 좋습니다.) 불멸자와 광전사류를 대량으로 추가합니다. 골리앗과 탱크가 뽑힌 만큼 경장대응 유닛이 적기에 지상으로 밀면 의외로 쉽게 밀 수 있습니다.

공중이 아얘 없다면 황집 앞배치로 emp를 뺴고 칼불 해적선 정찰기로 비행선을 따고 뒷배치 암기로 상황을 정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프로토스 지상상황 - 황집+차기+암광+ 분열기 + 고위기사 + 피사꾼+석상류)


5. 상대방이 메카닉 + 배틀+헬천인 상황 - 이 조합부터 헬이 시작됩니다. 기도합시다.

폭풍함과 황집을 라인전에서 충분히 쌓아올렸다고 가정하고 거신과 공허, 정찰기를 올립니다.

황집이 야마토를 흡수하고 공파단을 탱킹하는 동안, 거신이 헬천 딜을 흡수하면서 적 지상 경장유닛을 쓸어버리는 동안, 폭풍함이 배틀을 클리어하고 광전+피사+차기가 공파단에 도달하면 승리입니다.

파밍보드상에서 돌리면 의외로 상당히 쉽게 승리할 수 있지만, 상대방 테란이 위 유닛들만 올린다고 정해진 법이 없다는게 문제입니다.

기도합시다.

(프로토스 지상상황 - 황집 + 차기 + 암광 + 분열기 + 고위기사 + 피사꾼 + 석상류+거신)


6. 상대방이 메카닉 + 바실+베틀+헬천+갈까마귀인 상황 - 국지방어기와 보호막때문에 난이도가 더울 올라갑니다.

거신을 빼고, 해적선과 칼불, 정찰기나 공허를 더 많이 뽑습니다. 바실 갈까가 나온 만큼 지상이 그만큼 허약해지...

...길 바라며 기도합시다.

(프로토스 지상상황 - 황집 + 차기 + 암광 + 분열기 + 고위기사 + 피사꾼 + 석상류)


7. 상대방이 유령류를 뽑지 않고 5~6조합에 탱크 해방선 라인을을 강화하고 오는 화력조합 - 다른 조합과 달리, 프로토스는 황집을 미리 쌓아놓지 않은 상태여야 합니다. 야마토를 맞을 필요최소한의 황집만을 뽑고, 남은 집정관들은 암집으로 바꿔 뒤에 배치한 피사+암광과 함께 뒷배치합니다.  

또한 남은 돈으로 차기+불멸자를 허리에 두텁게 쌓아 삐져나오는 싸구려 유닛들을 빠르게 녹일 채비를 합니다.

뒷배치해둔 추적자는 점멸을 꺼서 조금이라도 암집대신 해방선 딜을 흡수하도록 합니다.

여기서부터 헬이 아니라 불지옥에 진입합니다. 

(프로토스 지상상황 - 황집 + 차기 + 불멸자 + 분열기 + 고위기사 + 암광 + 피사꾼 + 석상류)



8. 상대방이 7의 조합에 탱크까지 빼먹고 토르+해방선+듀크라인까지 강화하고 오는 조합 - 이 조합은 실력으로 이긴다는 생각을 버려야합니다. 오로지 운과 요행만으로 이길 수 있습니다.  황집은 완벽하게 무의미해지며 야마토포도 그냥 지금까지 쌓아놓은 집정관으로 대충 맞아주고, 아얘 새로운 카드를 꺼내야 합니다.

폭풍함을 최대한 뒤로 뺴고 지상을 앞으로 쭉 밀어 헬천을 신들린 배치의 불공정(불사조+공허+정찰기)으로 저격할 수 있다면 승산이 대폭 올라갑니다. 다행히 emp가 없다는 맹점을 활용해 불멸자와 차기를 두텁게 쌓고 피사꾼+중재자 농간으로 어느정도 비빌 수 있습니다. 

이 조합을 용기병이나 석상으로 어찌어찌 지대공으로 막아보겠다는 생각은 진작에 버리는게 좋습니다. 지상은 지상으로, 공중은 공중으로 밀어야합니다.

(프로토스 지상상황 - 집정 + 차기 + 불멸자 + 분열기 + 고위기사 + 암광 + 피사꾼 + 석상류  or   nothing)


그래서 비율이 조금만 삐끗해도 폭풍함이 골리앗+헬천에 터지거나, 배틀이 대량으로 남아 프로토스 지상을 포격합니다.

 




대략적인 전개도   <- 방향 기준, 대략적인 위치가늠용도로만, 세부 배치는 직접 연구



                     예언자                      중                        

                             --  집정관 (황집) --     뒷배치 추적자            해적선

  추적자(점멸+속업)         분열기  차기              피사꾼           공허

                                황집    불멸자 모선  광전사류        폭풍함

                                   분열기  거신              암집                정찰기

                             -- 집정관 (황집) --      뒷배치 추적자             해적선

                     예언자                       자




1티어 싸움에 뽑은 추적자는 라인전에서 계속 써먹다가, 서든데스에서 모두(뒷배치 몸빵용 빼고) 달려줍니다.

라인전에선 앞라인 추적자가 너무 적으면 버티지 못하지만, 서든데스에선 앞라인 투적자가 너무 많으면 피사꾼과 집광전의 진로가 방해됩니다.


상대 달리기 병력을 분쇄하고, emp를 최대한 뺴고, 적 핵심 딜러들과 시체매, 화기갑을 앞으로 쭉 빼주고 지뢰까지 털어먹어야 합니다.

뒷배치한 헬천, 바실, 해방선도 앞으로 땡기는 효과가 있고, 전 병력이 가운데로 뭉치는 효과도 있습니다.


운이 좋다면 해방선이 튀어나와 빠르게 처리(심지어 암집에 포획)되기도 합니다.

상황마다 다르지만, 대략 10~20기 정도 달립니다.



예언자 8기(위,아래 4기씩)는 서든데스때 뽑으면 운이 좋다면 적 혼령을 모두 따버릴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고 해도 황집의 마방실드를 야마토에 소비할 수 있게 해주며, 꽤 높은 확률로 앞배치 배틀의 야마토와 뒷배치 emp를 마방실드 두번에 걸쳐 막아내게 해줍니다.

혼령이 뽑혔다면 무조건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황집과 차기의 비율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상전에선 이 둘의 비율로 승패가 갈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황집은 emp와 야마토포, 공파단의 포격으로부터 차기를 충분히 지켜줄 정도로만 뽑아야 합니다. emp와 야마토뿐이라면 4~5기로 충분하지만, 공파단이 섞이기 시작하면 비율조절이 조금 난감해집니다.


분열기와 고위기사, 차기로 최대한 빨리 적 경장갑유닛을 잡아주어야 뒷배치한 광전사류가 튀어나와 사클+탱크의 포격을 대신 맞아주며 견딜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 공략에서 불멸자는 필수가 아니게 됩니다.

다만 악개, 헐크, 약탈자등이 뽑혔다면 반드시 뽑아야합니다.


석상은 적 지상만 있으면 참 좋은 유닛이지만, 배틀+갈까+바실이 섞이면 효율이 급감하는 유닛입니다. 공파단, 투견에 비해 화력도 많이 뒤쳐저, 서든데스만 바라본다면 차라리 지상은 차기로 밀고 공중은 공중병력으로 처리하며 뒷배치는 광전사+피사꾼 후진입 유닛을 활용하는게 낫습니다. 중반에 어쩔 수 없이 석상을 뽑게 되었다면 아파꾼과 교란기 디버프용으로 섞으면 좋습니다.


헬천은 소름돋게 무서운 유닛이지만, 배틀을 잡으려면 결국 폭풍함 + 공허 + 정찰기밖에 없습니다. 용기병은 테란 지상벙력에 지나치게 취약합니다. 헬천으로부터 최대한 폭풍함이 '덜맞으면서' (완전한 저격방지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배틀을 '더 많이' 때리도록 비율과 배치를 조정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우주모함, 모선, 거신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집정관의 취사선택이 중요합니다. emp와 야마토, 공파단 포격의 위협이 없다면 황집은 효율좋은 탱커가 아닙니다. 암집은 후진입 주자로 상당히 괜찮은 유닛이지만, 공파단과 해방선이 버티고 있다면 다가가기도 전에 터지기 쉽습니다.


대략 10판 중 9.5판은 황집을 쓰게 되고, 10판중 1판 정도는 암집을 써도 괜찮은 판이 나옵니다.




3줄 요약


- 추적 분열 고기 차기 광전사 피사꾼으로 지상을 잡고

- 불공정폭중(불공정 폭증... 이아니라 불사조 공허 정찰기 중재자)으로 공중을 밀고

- 집정관으로 탱을 잡습니다.



P.S. 아맞아 제일 중요한거


사도는 절대로 쓰면 안됩니다.

  • ?
    向日葵 2018.10.07 01:21 (*.108.209.110)
    아이어의 정으로 추천 드립니다.
    1티어에서 질럿쓰는거도 몆번 해봤지만, 적이 마린스타팅으로 첫번쨰 라인을 밀어버리고(2파수기 시작이니 상대 올마린일시 무조건 밀림)
    그 우위를 사용해서 화염차 마린으로 밀고 들어오는건 어떻게 처리하시나요? 이게 너무 뻔하게 매번 일어나고 앞턴의 남은 병력덕에 질럿이 앞으로 나감으로서 화염차 마린에 산화해 버리는게 현실이더라고요. 그래서 울며 겨자먹기로 사도를 가긴 합니다만 그래도 어쨌든 파수기 추적 광전으로 1티어 풀어나가는게 좋다고 보시는건가요?

    분열기의 경우는 차기에 비해 정리속도가 너무 느린거 같아서 채용하지 않았는데 다른 이점이 있는건가요? 정말 모르겠어서 질문드립니다. 몆번 채용해봤는데 장점을 모르겠어서...

    차기와 고기 저격을 피사로 막는건 해봤는데 계속 저격 한번 흡수하고 죽는게 대부분이더군요. 이건 배치 문제려나요..

    석상의 경우는 안좋아도 이거 말곤 후방장거리 딜러도 없거니와, 지상과 공중공격이 동시에 가능한 좋은 딜러가 없으니 뭐..

    위에 써주신 조합대로 가면 제가 알기론 가스가 12~18정도 부족할꺼같은데 그럼 어떤 업그레이드를 취사선택 하시나요?

    너무 좋은 공략 써주셔서 감사하단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어떻게든 해보려고 몆개 만들어봤는데 그래도 힘들긴하네요..
  • ?
    [크릭스마리네]리프레임 2018.10.07 11:27 (*.83.145.35)
    추천감사합니다. 순서대로 답하자면

    일단 1:1이 아닌 3:3을 전제로 한 공략입니다. 1:1이라면 광추로는 절대로 비비지 못합니다만, 3:3이라면 광추로 비비는게 가능합니다.

    설명하려고 글을 적고 보니 한 질문에 몇 단락이나 되어 다 지우고 요약합니다. 요약해도 기네요..

    1턴 2파수기는 경추댐 가스업, 점사배치만 제대로 되어있다면 마린을 이길 수 있습니다. 점사배치에 실패하면 마린이 이기긴 하지만 2~3마리 정도입니다.
    상대방이 올마린이라는 걸 확신한다면 파수기 환영 역장 끄고 초반 광전사+방1업+가스방1업+수호방패로 압살할 수 있습니다. 이후 화염차가 나오면 환영 역장키고 추적자를 쌓아줍니다.
    그 밖에 1티어싸움은 겁나 다양한 변수가 있고 테란쪽이 월등히 유리합니다만, 매딕을 붙이고 바이오닉 빡세게 가는 상황 아니면 왠만하면 추적자로 대응 가능합니다. 해병과 불곰, 약탈자 딜만 광전사로 흡수시켜주면 됩니다. 물론 많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단언하자면, 경추댐이 다소 부족하다는 점을 제외하면 사도로 흡수할 딜이라면 광전사로 더 쉽게 흡수할 수 있습니다.
    3:3을 전제로 한 만큼, 만약 아군이 밀고있는 상황이라면 해병을 간 상대방쪽도 치명적입니다. 해병 한 두기만 줄어도 추적자에 들어오는 딜량이 확연히 줄어들고 적절히 배치된 광전사는 적어도 해병을 대상으로만큼은 사도보다 확실한 방호능력을 보여줍니다.
    앞 교전으로 인해 광전사가 죄다 튀어나가 뭉친상태에서 화염차에 싹 쓸어나가는 그림이라면 아군이 크게 밀리는 그림입니다. 앞턴 합류를 노리고 속업켜서 대응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분열기는 점추가 한번 빠지고 기갑병에 파수기 역장이 들어갔을 때 터지도록 배치하면 됩니다. 여기에 스톰을 곁들어주면 차기가 툭툭 치면 사르르 녹습니다. 3~4기 이상은 효율이 나쁘고 스톰은 반드시 역장이 먼저 처진 다음에 들어가야합니다.
    2티어 막 올라가고 화기갑 vs 점추양상이 되었을 때 제대로만 사용한다면 분열기 한대가 차기 한대보다 확실히 기갑병을 잘잡습니다.

    피사꾼은 상대방이 사클,투견,탱크를 쌓아올리면서 악령으로 차기를 노릴 때, 즉 화염차기갑체매가 증원되지 않고 피사꾼이 딜흡수를 할만한 상황일 때 기용합니다. 그런게아니고 경추댐메카닉 + 해병(전쟁광) 위주에 악령으로 차기를 노리면 그냥 차기를 쌓아 맞아주는게 낫습니다. 차기를 약간 뒤로 빼고 광전사를 활용해도 괜찮습니다. 차기는 허리유닛중에서도 후방딜러에 속하니 저격 몇 대 맞아도 살아만 있으면 된다는 마인드로만 간당하게 보호해주세요.
    다만 emp는 확실히 차기에 닿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가스업글의 경우, 일단 예언자 업글은 완전 배제합니다. 어쩔 수 없이 불멸자와 석상을 모두 기용해야 할 경우엔 폭풍함도 포기합니다.(아얘 뽑지 않습니다.)
    그밖에 상대방이 바이오닉이나 사클을 뽑지 않으면 집정관 방업도 포기할 수 있고, emp가 많다면 피사꾼 블라인드도 제외할 수 있습니다.
    광전사 돌진도 상대가 탱크다수에 화체매 비중이 상대적으로 적은게 아니면 포기합니다.
    불멸자, 석상, 공허or정찰기는 케바케로 기용되기 때문에 왠만하면 가스가 모자라진 않습니다. (질 뿐이지)
  • ?
    向日葵 2018.10.07 13:04 (*.108.209.110)
    어렵군요.. 제가 고기를 사실 별로 선호하지 않는 이유가 라인꼬임에 너무 약해서인데 이건 어찌 할 방법이 없겠죠.
    그리고 결국 분열기는 배치가 필수겠군요
    예언자의 경우 가끔 기용하는데 아예 테란이 혼령을 안가고 힘으로 밀어버리는 경우에는 애매하더군요. 혼령을 딴다는 전제하에 가는건데 혼령이없으면 바로 골리앗이랑 싸우니까... 폭풍함은 어차피 헬천이 저격하니 ㅜㅜ
    폭풍함을 포기할 경우 거대 처리가 되나요? 거대가 물론 적을시(한줄미만) 야 어떻게 조합으로 밉니다만 배틀 1줄 듀복 한줄의 케이스일떄는 단순 공포등으로 따기는 힘들더라고요.

    어쩄든 진짜 암울하군요.. 막판에 450원가지고 해방이랑 바실 심리전만 걸어도 조합이 확 변해야하니 곤란합니다
  • ?
    [크릭스마리네]리프레임 2018.10.07 19:55 (*.83.145.35)
    고위기사가 활약하는 시점이 보통 2티어 초/중반 사일로 포탑을 서로 마주하는 시점입니다. 만약 우리편 사일로포탑이 허무하게 부서진 양상이거나 둘다 사일로를 깨기 전에 2티어를 간 상황이면 스톰대신 다른 선택지를 기용합니다. 그게 아니고 정상적으로 한쪽 사일로가 터지고 서로 2티어를 간 양상이면 상대적으로 라인꼬임이 덜 한 상황(사일로포탑이 잡아주기에) + 고위기사가 가장 효율이 높은 시점(애매하게 저티어 유닛물량으로만 싸우는 시점)이라 거의 항상 효율이 높습니다.

    예언자는 혼령이 없다면 가지 않습니다. 애초에 혼령의 emp를 살짝 지연시켜 황집이 야마토를 먼저 맞도록 하는 용도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상대 테란 지대공유닛이 없어 혼령을 모두 정리해준다면 대박이고, 설령 마린골리앗토르지뢰에 막힌다해도 예언자가 정리될쯤엔 야마토는 이미 황집마실에 박힌상태입니다.

    기본적으로 배틀은 폭풍함없이 잡기는 힘듭니다만, 폭풍함을 포기하는 시점은 불멸자와 석상을 모두 기용하는 상황일텐데, 이정도면 테란도 바이오닉이나 망령등 라인전용 유닛을 상당히 섞은 시점입니다. 테란쪽도 유닛 밸런스가 무너진 상황(이길 기도해야죠)이라 팀원으로부터 가스지원을 받지 않는 이상 배틀+@에서 +@의 힘이 줄어드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그게 아니면 불필요하게 불멸자와 석상을 찍어 가스를 낭비한 상황이거나....)

    그대로 석상(+아파+교란기)라인에 힘을 주고 불사조+공허를 살짝 뒤에 배치하면 상대가 왠마큼 배틀에 과투자하지 않은 이상 싸움이 됩니다. 통상 공허+석상으로 배틀듀크를 잡지 못하는 이유는 emp 바실 갈까 해방선 골리앗 바이킹 지뢰 해병등의 보조지원이 있기 때문입니다. 배치를 통해 지상을 밀어내고 서로 가스가 모자란 상태에서 공중에 어렵게 띄운 배틀+듀크라면 교란 아파 석상의 지원사격을받는 공허쪽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다만 그 테란이 가스지원을 받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450원 해방/바실 심리전은 칼불 4개 + 해적선으로 대부분 양쪽다 커버됩니다. 물론 드레이크 대비가 충분히 되어있다는 전제하에요.
    만약 서로가 지상+공중양상에서 450원 심리전이 걸린 상황이면 칼불의 국방흡수와 해적선의 분열망이 승기를 잡습니다.
    만약 서로가 지상vs지상 상황에서 450심리전이 걸렸다면 해방/바실은 몸빵없이 칼불4개+해적선의 딜을 받아내야합니다.

    하지만...곤란하긴하죠..
  • ?
    루루 2018.10.07 18:43 (*.197.33.69)
    이렇게 힘든 시국에도 토스를 끝까지 붙잡으시다니 추천 드립니다

Knowhow

Share your knowhow of DS III.

List of Articles
No. Category Subject Author Date Views Votes
Notice [General] I. 기본 공략 12 file 김해강 2019.02.06 1856 16
Notice [General] 트래픽을 아끼고 사랑하는 방법 (ver.190318) 5 file 까드득빠드득 2018.07.16 2264 6
Notice [General] [ 스킨 관련 유닛도감 공유 ] 10 까드득빠드득 2018.06.19 5861 10
Notice [General] 초보를 위한 기본정보 & 상성편 7 file 인콩지능 2017.07.08 9366 14
404 [Zerg] 3티어-서데 테저전 안티 대장갑미사일 공략 2 file NUT 2018.10.15 1060 0
403 [Protoss] [즐겜용]은신 프로토스 3 file dkghg 2018.10.13 1172 0
» [Protoss] 테란을 상대로 몸부림치는 공략 5 [크릭스마리네]리프레임 2018.10.06 1611 3
401 [Terran] 울탈빌드 - 테란.Ver(2) 1 file 리엔 2018.10.04 1169 1
400 [Terran] 울탈빌드 - 테란.Ver(1) 6 file 리엔 2018.10.04 1538 1
399 [Zerg] 저테전 저그 공략 ( 울탈 빌드) 12 file <은하단>뚱근달 2018.10.04 2483 0
398 [Zerg] [처음사용자용]고인물 쓰레기들 꺼지고 초보만 보세요 - 저그 (18.10.04) 1 file 고인물죽인다 2018.10.04 2039 1
397 [General] 테프전 전순-듀복 테란 24 file [프리메이슨]채원 2018.09.29 1594 2
396 [Terran] 프로토스 저그를 멸종시켜보자! 공방 맞춤형 김밥한줄 양산형 한줄테란 (테프전 마크1) 4 file <흥분된성기사>부랄킹 2018.09.29 2117 3
395 [Terran] 프로토스 저그를 멸종시켜보자! 공방 맞춤형 김밥한줄 양산형 한줄테란 (테저전 마크1) 1 file <흥분된성기사>부랄킹 2018.09.29 1656 3
394 [Zerg] 숯불구이님의 테란 18탱 메타에 대항하는 저그전빌드 7 file NUT 2018.09.28 980 0
393 [Zerg] 저그 대 저그 공략 3 file coolfeel 2018.09.28 1719 4
392 [Zerg] [까빠정석] vs 저그 (v.5.75)에 대항하는 저그전공략 + 9월29일 소소하게 1차수정 3 file NUT 2018.09.28 732 1
391 [Terran] [까빠정석] vs 저그 (v.5.75) 2 file 까드득빠드득 2018.09.28 1372 4
390 [Zerg] 저저전 공략좀 써주실분.. 5 BeautyCreul 2018.09.26 665 0
389 [Protoss] 모든 테란에게 비빌수 있다. 비빔밥토스 23 file <흥분된성기사>육봉킹 2018.09.20 2451 5
388 [Zerg] 저그 공략 테란전(스샷있음 데이터 주의) 4 file <d3star>michinom 2018.09.19 1219 1
387 [Zerg] 저그 vs 테란전 [ 2티어 올인 ] 1 file Moper 2018.09.10 1224 2
386 [General] 초보 기초 가이드 5 사랑해. 2018.09.03 1266 3
385 [Zerg] 공방에서 쓰면 부모님 안부 묻게 되는 저테전 갈럴 빌드~~~ 4 file <d3star>michinom 2018.08.29 1817 1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4 Next
/ 24

Copyright © 2012-2018 Emberstar, All Rights Reserved.

Created by Emberstar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