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ClariS2019.08.27 14:40
물론 이건 개발 초기단계라서 그럴 수 도 있지만, 솔직히 말씀드리면 지금 단계에선 유저의 실력보단 현재 시너지를 통한 조합 풀 자체가 워낙 한정되어 있고, 효과적인 시너지는 최소 10판만 해봐도 어느 시너지 조합이 쉽고 강한지 금방 알 수 있습니다. 그냥 그 한정된 시너지 조합 안에서 어떤 유닛이 더 효과적이냐 마냐의 싸움일 뿐이죠. 이렇게 언뜻 보면 자기가 원하는 유닛으로 조합을 하고 시너지를 갖춘다고 보여질 수 있습니다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면 그냥 서로 크게 틀리지 않은 조합안에서 유닛만 다를뿐인 상황입니다. 특히나 숙련자대 숙련자 대결에선 이런 부분이 훨씬 더 선명하게 나타납니다. 유닛 조합이 틀린 경우라면 아무래도 유닛 선택 단계에서의 운적인 요소로 갈리는 정도겠죠. 그래도 결국 최적화되고 강한 시너지는 한정적 이라는 것 입니다.

과연 그런데 여기서 정해진 테마나 시너지간의 상성등이 없이 시너지의 종류만 늘어난다고 해서 다를 수 있느냐라고 한다면 전 일단 의문을 던지겠습니다. 결국 유저들끼리 과연 이 시너지가 "메타" 라고 정할 수 있느냐 없느냐 싸움이 되고 시간이 흐를 수 록 특정 시너지들이 탑티어에 고착화 되가는 과정을 겪겠죠.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결과가 될 겁니다.

조금 더 쉽게 정리해서 말씀드리자면, 사실상 지금은 가위 바위 보 라는 넓은 조합 싸움보단 그냥 가위나 보자기 없이 누구의 주먹이 더 크고 강한가 싸움일 뿐입니다. 결국 테마나 시너지간의 상성 없이 서로가 서로를 강화하는 시너지만 나온다면 사실상 조합이라는 요소는 무의미 하다고 봅니다.

Copyright © 2012-2018 Emberstar, All Rights Reserved.

Created by Emberstar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