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3종족 밸런스에 관한 개인적인 건의 (이미 많은분들이 건의하신 내용또한 포함되어있습니다)

by NUT posted Nov 01, 2018 Views 766 Likes 10 Replies 1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밸런스건의안이 좀 많지만, 이걸 전부 다 적용시켜달라는 목적으로 쓴 글이 아닙니다.

나르님께서 판단하셔서 여기서 쓸모없는건 죄다 쳐내버리고 쓸만하다싶은거 한두개만이라도 추려가시면 저는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감사히 여기겠습니다.



테란


불곰 110원 : 이건 반박의 여지가 없습니다. 2티어 자극제불곰이 세다고해도 자극제가 체력을 20이나 깎아먹으므로 DPS가 올라가되 체성비는 감소하는 리스크를 가집니다.

그래서 체성비까지 감안하면 불곰은 110원 되도 괜찮을듯 합니다.

망치또한 다른분들 의견과 마찬가지로 체력을 200으로 올리고 딜을 단타로 바꿔도 될듯합니다. 어차피 자극제빨고 체력 20까여서 사이클론이랑 똑같은 체력인 180이 될테니깐요.


화염방사병 : 최소한 화기병이랑 같은 탱커포지션으로 있으려면 체력 135로 증가시켜야된다고 봅니다. 대신 일반공격력은 현재 9에서 3으로 대폭낮춰서 피통빨로 버티면서 중장갑유닛 구워버리는 사태는 막아버려야되고요.

 악마의 개또한 많은 분들이 얘기하신대로 방어력높은 탱커는 이미 헐크가 있으며, 방어력만 높아봐야 각종족별로 막을수있는 유닛이 널리고 널려서 채원님 의견처럼 체력 280은 해도 된다고 봅니다.


의무관 : 전에는 낮은어그로때문에 무한정 쌓이는 현상이 발생했지만, 이제는 어그로가 동등해서 그럴일이 없기때문에 아예 50원으로 가격을 대폭낮춰서 해병처럼 쓰다버리기 딱 좋게 하는것도 어떨까 싶습니다.


전쟁광 : 사거리 5정도로는 좀 부족하다고 봅니다. 가격을 불곰과같은 110원으로 올리는 한이 있어도 사거리 6은 되고, 공격력은 1정도 더 올라야 사람들이 전쟁광+불곰 조합을 써먹으면서 테란의 고질병인 라인꼬임문제를 해결할수 있을것같습니다.


헐크 : 가격을 200원으로 올리는한이 있어도 최소한 광전사 돌진처럼 갈고리 시전시 일반공격 1방을 무조건 넣고, 공성,거대유닛을 우선공격해야 사람들이 헐크를 쓸것같습니다. 지금 헐크는 갈고리로 진입은하는데 정작 때리라는 공성,거대유닛은 안때리고 이상한유닛때리다가 뒤지는데, 이것만 어떻게해도 저그가 울트라 다수를 뽑으면 헐크다수로 갈고리꽃아서 일점사하는식으로 맞대응이 될듯합니다.


화기병 : 방어력 1은 당연히 롤백하되, 일반데미지는 15정도로 좀 낮춰도 될듯합니다.





저그


저글링 : 다른분들 의견처럼 체력업 3티어로 이동


맹독충 : 1티어때 미친척하고 24마리뽑고 굴리면 약탈자도 그냥 생으로 터트리는 동시에 뒤에있는 화염자까지 마저터트리는 미친유닛이고, 나중에 군단군주에 태워서 끝까지써먹기는 하는데, 저는 자폭유닛같은 극단적인 유닛은 없는게 낫다고 봅니다. 차라리 제가 수차례 주장해온 죽음의밤 폭독충으로 아예 바꿔서 안정적으로 경장갑유닛만 잡는 유닛을 추가하는게 나아보입니다.


바퀴 : 다른분들 의견처럼 바퀴가 문제가 아니라 불곰, 추적자가 등신이라서 문제이므로 제외. 대신 이 둘이 상향되면 현재 1티어때 저그가 딱히 뽑을게 바퀴 변형체밖에 없는걸 감안해서 사거리를 4에서 5로 상향시키는거 정도는 어떨까 싶습니다.


라바사우르스(용암귀) : 얘는 왜 나오냐는 의견이 많으실텐데, 불곰과 추적자가 상향되서 바퀴를 효과적으로 잡아버리면 남는건 변형체밖에 없어지는데 이러면 상대도 화염차, 사도 뽑아버리면 그만이라서 문제입니다.

그래서 협동전 데하카가 라바사우르스를 1티어 유닛으로 써먹는것처럼 용암귀를 100~125원에 1x1사이즈 1티어 중장갑카운터유닛으로 재설계하는게 좋지않을까합니다.

데하카 라바사우르스(용암귀)는 방사피해가 없고, 사거리도 짧고 공속도 빨라서 1티어유닛이되도 별 문제는 없을거라 보입니다.

어차피 현재 2티어 용암귀는 대놓고 공성전차 하위호환에, 3티어가면 용암귀보다 훨씬 더 좋은 관통촉수가 있어서 잘 안쓰입니다...


군단군주 : 이놈은 어그로때문에 막을방법이 없으므로 아예 삭제를하는게 낫다고봅니다. 분명 어그로를 다른유닛과 동등하게 끌었다가는 이도저도 못하는 쓰레기만 되고, 가격을 아무리 올려봐야 여전히 맹독충, 군단충을 내리면서 어그로끌면서 광역딜을 넣는걸 막을수가 없습니다.


히드라 : 최소한 구조물데미지를 4로 낮춰서 바드라만으로 수호탑을 부수는건 막아야됩니다.

그리고 제가 수차례 주장해온 히드라 체력 100, 사거리 7, 공격력 10, 공속 -20%은 역시 제가 무리수를 두는건지도 모르지만 현재 바드라의 화력이 너무 강하니 이런식으로 안정성을 늘리되 화력을 낮추는방법도 저는 괜찮다고 봅니다.

그리고 스톰킬러는 헌터킬러 경추뎀버전으로 바꿔서 부실한 경장갑처리능력을 올려주는게 더 좋아보입니다.


뮤탈 : 경장갑 공중유닛 처리능력이 부족한 테란,동족전에서나 어그로용으로 써먹지, 토스전에서는 쓰는순간 자살이 되는 유닛입니다. 그냥 타락귀랑 비슷하게 사거리와 체력을 늘리는대신 가격을 늘리고 산개포격진형 AI를 삭제해서 타락귀+뮤탈로 안정적인 경장갑+중장갑 혼합 공중허리라인을 만들게끔 재설계를 하는게 어떨까싶습니다.

이러면 뮤탈때문에 히드라 못건드는 상황도 안나올테고요.


군단숙주 : 얘는 아예 데하카 땅무지숙주처럼 1방피해를 주는 유닛으로 바꿔야지, 레더대로 공짜유닛을 계속 생성하는식으로는 어떻게 건들여도 답이 없어보입니다.

대신 데하카 땅무지숙주처럼 방사피해도 넣었다가는 난리날테니 방사피해는 절대 넣지않고,

식충이 꼴아박고 죽을때 쌍독충처럼 2마리로 나뉘어서 추가대상을 공격하는식으로 바꿔서 공속 3, 지상 및 공중공격, 한번에 공격력 22에 방사피해없는 자폭식충 2기발사 + 자폭식충이 죽을때 각각 마법공격력 11짜리 2마리 새끼식충이 추가로 자폭해서 피해를 주게 재설계해서 아예 400원짜리 스톰킬러로 만드는게 더 좋아보입니다.





토스


광전사, 사도는 지금 딱히 문제가 없으므로 제외. 굳이 아쉬운게 있으면 사도사거리를 4.5에서 5로 롤백해줬으면 하는정도? 입니다.


추적자 : 1티어 점멸추적자는 안된다고 봅니다. 안그래도 합류능력이 너무 뛰어난 유닛이라서 1티어때부터 점멸추적자가 생기면 분명 점멸추적자 뒷배치 또는 속업 합류메타가 생겨서 1티어 라인전을 쓸어먹을게 뻔합니다.

저는 차라리 추적자와 선동자의 기본공속을 20%늘려서 점멸이 없을때도 효과적으로 사용되거나, 점멸업이 되도 점멸을끄고 공속 20% 버프를 받아먹는 또다른방법도 사용할만하게끔 조정하되, 점멸을 사용하면 그만큼 생존력이 늘어나므로 점멸쿨타임동안 공속이 20%감소하는 디버프를 넣어서 점멸을 쓸때는 기존처럼 수비적인 탱딜유닛으로 써먹게하는게 낫다고봅니다.


집정관 : 2티어부터 뽑자니 뭔가 아쉽지만, 그렇다고 1티어때부터 뽑게하자니 그거대로 저그가 1티어 올집정관을 못막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아예 1티어 하위유닛으로 과거 존재했던 계승자를 롤백시켜서 150원, 보호막 165, 체력 10, 공격력 12 생체 17, 사거리3짜리 유닛을 추가해서 1티어 토스의 안정성을 더하는게 좋지않을까합니다.

업그레이드는 계승자->집정관->황집,암집으로 하고요.


암흑기사, 피의사냥꾼 : 공허정지장은 아무리봐도 양학용 스킬로밖에 안보입니다. 차라리 암흑기사도 그림자격노를 쓰게하고, 피의사냥꾼은 그림자격노시전시 제자리로 돌아오게해서 몸값이 꽤 비싼만큼 생존력이 올라가게끔 조정했으면 합니다.


불멸자 : 불멸자자체는 문제가 없으니 제외하더라도, 선봉대와 말살자는 업그레이드유닛인데 체력이 50까이는건 좀 아니라고 봅니다.

그리고 선봉대는 아예 탱킹특화로 중장갑추가피해를 없애되 보호막 150, 체력 250으로 올리고 보호막회복시 150이 회복되게 재설계하고,

말살자는 가격을 25~50광물정도 올리되, 사거리 내 중장갑 또는 거대유닛을 우선적으로 공격하는 AI를 추가하면 울트라 하향없이도 토스가 울트라를 잡을수 있지않을까 싶습니다.


석상 : 아무리 범용성이 좋고 단일딜이 뛰어나도 425원은 좀 비쌉니다. 400원은 되야할거 같습니다.


중재자 : 정지장 얼리기대신 테란,저그한테는 있지만 토스한테는없는 사거리짧은 거대탱커유닛으로 재설계하는게 어떨까싶습니다. 500광물에 체력 300, 보호막 300으로 말이죠.


분광기 : 대신 중재자의 정지장을 분광기가 쓰게합니다. 소환은 아무래도 조정하기가 너무 까다롭습니다. 이미 4차관 풀피 생환으로 미쳐날뛰던 시절도 있었고, 그렇다고 그런 상황을 막아버린 현재는 돈값못하는 쓰레기밖에 안되기때문에 밸런스조절이 힘든 소환은 삭제하고 정지장을 밤까마귀 방해매트릭스처럼 2번쓰되, 7초정도만 공성유닛을 묶게하는게 좋아보입니다.


파괴자 : 지금처럼 로또유닛으로 남기기보다는 분열기보다 공속은 2.5로 훨씬 빠르고 주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는 50쯤 되지만, 방사피해능력은 땅거미지뢰처럼 주대상에게 입히는피해의 25~33%정도로 낮게 설정하는게 어떨까합니다.

덤으로 분열기도 공격력 업그레이드가 적용되게 하고요.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