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테란]
2022.12.22 23:03

테저전 유닛 설명서

(*.165.4.216) 조회 수 1389 추천 수 1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해병(전쟁광) : 뮤탈잡는 해병대.데저트 유닛중에 가성비만 따지면 전쟁광보다 뮤탈잘잡는 유닛은 없음. 상대가 서데때 뮤탈통수를 갈때 가스가 넘쳐나면은 맨뒤에 해병을 깔아서 정리하는게 가장 안정적이며 강하다. 다만 맹드랍과 바퀴,수호군주등등 카운터 유닛이 워낙 많다보니 서데때 상대가 뮤탈통수일때만 사용할 수 있는 유닛.  

권장 유닛 수 : 뮤탈통수일때 16+@(상대가 뮤탈에 돈을 얼마나 쓰느냐에 따라 다름, 필자는 뮤탈통수일때 그냥 무지성으로 24기 사용), 사용시 공방2업정도의 가스가 필요하며 스팀팩은 취향것 

 

 

불곰(망치경호대) : 바이오닉을 사용할경우 바퀴잡을때 주로 사용되지만 수가 갈수록 저그의 수혈을 못뚫다보니 그냥 바보가 되는 유닛. 가끔씩 사클다수를 사용할때 방깍러로 소수 사용하는 사람도 있기는하지만 그렇게해서 이기는걸 본적이 거의 없다.

권장 유닛 수 : 0,바이오닉 사용시 8~12. 만약 바이오닉 사용시 스팀팩 필수. 충격탄은 서데때 가스가 남을 경우

 

 

화염방사병(악마의개) : 언제나 그렇듯이 2티어 초반때만 활용가능한 돈아까운 유닛. 2티초반 상대 바퀴가 하루종일 때려도 못잡아내는 미친 탱킹력을 보여주는거 같지만 저그가 헌터킬러를 뽑는 순간 순두부가 되어버리는 유닛이다.  

권장 유닛 수 : 0, 바이오닉 사용시 0~4. 공방업할 가스도 모자란데 가스를 버리는 바보가 있다?

 

 

사신(강습병) :  변형체만 잘잡는 입맛 까다로운 유닛. 물론 히드라도 잘잡지만 보통 히드라 때려보기전에 죽는다.가끔 저글링을 잘잡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강습병은 공속이 느리다보니 저글리은 못잡는편. 강습병보다는 화염차를 쓰자.

권장 유닛 수 : 0, 바이오닉 사용시 0~4. 특성업을 하면 팀원은 혈압사, 상대편은 행복사^^

 

 

의무관 : 성능적으로 문제는 없지만 스플래쉬에 워낙 약하다보니 실질적인 성능을 보여주긴 어렵다. 그리고 무엇보다 특성업을 찍여줘야 성능이 좋아지는데 바이오닉을 섞을 경우 특성업을 찍어줄 가스나 의무관 찍을 미네랄이 부족할 경우가 많다.

권장 유닛 수 : 0, 바이오닉 사용시 0~12, 8기 이상 사용할경우 특성업 필수)

 

 

헐크 : 테저전에서도 죽창이지만 바이오닉이 잘 쓰이지 않다보니 묻혀버린 유닛. 테프전과 마찬가지로 공성이나 울트라가 있을 경우한쪽 구석에 뭉쳐서 사용하면 테프전에서의 감동을 재현해준다. 테프전과 다르게 굳이 뭉쳐둔 반대편에 유닛을 배치해서 배치를 무너뜨릴 필요가 없으나 공성프로토스를 상대로 보여주던 안정성이 낮아졌다. 상대가 울트라를 안가고 공성유닛만 갈 경우 굳이 뭉쳐두지 않고 넓게 퍼트려놔도 상관은 없다. 다만 상대가 울트라를 1줄보다 더 늘려버리면 헐크만으로 뚫는게 사실상 불가능하다.

권장 유닛 수 : 바이오닉 공방3업이 가능할경우 사용하며 유닛 수는 24+@  

 

 

유령 : 대미지 자체는 상당히 우수한 유닛이지만 가격이 비싼게 흠인 유닛. 가끔 저그전에 뮤탈잡는다고 유령가는 사람들이 있는데 유령은 체력이 워낙 낮다보니 전쟁광보다 뮤탈을 훨씬 못잡는다. 기본은신 유닛이다보니 2티갔을때, 또는 상대가 디텍보호를 안해서 서데때 쉽게 디텍을 잡을 거라고 예측이 될때 통수로 사용된다. 하지만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주는 그늘날개의 존재와 공방업을 할 가스가 모자라다는 단점때문에 사용은 실질적으로 어렵다. 

권장 유닛 수 : 0

 

 

혼령 : 초보분들이 혼령의 마나제거 ai를 보고 눈이 돌아가서 가끔 사용하는 유닛. 저그전에서 혼령의 마나제거는 워낙 사거리가 짧아서 사용하기 어렵다는 것도 있지만, 가장 큰 문제는 성능이다. 혼령은 스킬을 두 번 써서 마나100씩 제거를 하는데 플토와는 다르게 저그의 마법유닛들은 죄다 크기가 2*2이다보니 마나제거가 하나의 유닛에게만 들어가며 저그는 여왕으로 떡칠을 하고 있어서 파멸충같은 핵심유닛한테는 맞출수가 없다. 다만 상대가 맹드랍을 할 경우 자신의 본대를 뒤로 뺀 다음 플토가 맹드랍을 빼기 위해 피의 사냥꾼을 던지는것과 마찬가지로 마나제거를 킨 혼령2~4기정도를 앞배해서 맹드랍을 빼는 경우도 있다. 물론 상대가 잘하는 저그일경우 안통한다고 보는게 맞다.

권장 유닛 수 : 0

 

 

악령 : 테저전의 핵심유닛 중 하나. 저그의 즉발수혈 패치로 인해 예전처럼 저그유닛들을 순삭시키지는 못하지만 상대의 특정유닛들을 골라서 잡을 수 있다는 장점덕에 널리 활용되는 유닛.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고 없고에 따라 승률이 크게 달라진다. 악령의 저격은 일반유닛에게는 100, 사이오닉 유닛에게는 150, 거대유닛에게는 200의 대미지가 들어가는데 이거는 ai를 변경하지 않아도 적용이 된다. 악령은 마법유닛이면서 생체대상추가 대미지가 붙어있다보니 공방업을 안해줘도 효율을 내준다(물론 해주면 좋다). 사용처는 상대가 거대유닛(울트라,수호군주 등)을 다수 갈때 또는 사이오닉 유닛(감염충,궤멸충만 해당)이 많을 경우 사용한다. 거대괴수는 공성수호단이나 헬의천사, 바실리스크등 악령말고도 카운터가 존재하지만 울트라, 특히 토라스크의 경우 스킬딜로 잡는거 말고는 카운터를 칠 수가 거의 없기 때문에 울트라 같은 유닛을 녹일려고 자주 사용된다.  그리고 사이오닉 저격의 경우, 파멸충,여왕은 여왕을 늘리는것만으로 저그가 카운터를 칠 수 있지만 감염충,궤멸충의 경우 사이오닉 저격에 한방에 죽다보니 감염충이나 궤멸충이 많을때 사이오닉저격으로 상대를 강하게 압박 가능하다. 이런 팔방미인의 성능을 가진 악령이지만 약점도 존재한다. 먼저 맹드랍에 굉장히 약하다는 점과 상대가 악령보다 많은 여왕을 갈 경우, 거대유닛이 없을때 수호군주 통수, 악령이 마나를 덜 썼을때 감염충의 신경지배에 당해버리는 경우,뮤탈통수등 꽤나 많은 카운터 방법이 존재하지만, 수호군주의 경우 맨 뒤쪽에 거대저격을 킨 악령을 조금만 가는것으로 처리가 되며(수호군주와 무리군주는 저격 한방에 죽는다), 감염충은 앞라인에 유닛을 투자하는 것으로 커버가 가능하다. 맹드랍과 여왕에 카운터 당하는 경우는 저그도 돈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조심만하면 되지만 뮤탈통수의 경우 악령에 투자한만큼 방어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서 대비를 했다고 생각했는데 당하는 경우가 많다. 악령은 분명히 팔방미인의 유닛이기는 하지만 사이오닉이나 거대가 아닌 유닛들에게 상당히 약하고 체력도 가격100짜리 전쟁광보다 고작 20많으면서 평타가 은근 약하기 때문에 뮤탈을 못잡는다.

권장 유닛 수 : 상대의 빌드를 보면서 가는 카운터 유닛이기에 권장되는 유닛 수보다는 비율로 설명 (울트라*3, 거대괴수*3, 궤멸충*1, 감염충*1, 수호군주*1) 여왕은 뚫는게 거의 불가능하고 살모사나 파멸충은 카운터 칠려해도 마나를 다 쓰고 죽는 경우가 훨씬 많기에 생략.다만 여기에 적힌 비율보다 높게 가져가서 뚫거나 다른 유닛들을 활용해서 비율을 낮게 가져가서 뚫어내는 경우도 많기에 그냥 참고만.

 

 

약탈자 : 1티어때 성능도 좋지만 2티어때 사이클론과 궁합이 아주 좋다. 1,2티어 초중반용 유닛. 3티,서데에서는 사이클론, 약탈자 모두 처참한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결국 모든 약탈자는 슬레이어로 바꿔줘야한다. 

권장 유닛 수 :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갈 경우 4기까지. MK부스터는 가능하면 찍어주는게 좋다.

 

 

슬레이어 : 헌터킬러 이외의 유닛을 상대로 상당히 강한 탱킹능력을 보여주는 든든한 탱커. 솔직히 다른 종족의 탱커유닛들과 비교하면 암울한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지만 MK부스터로 자신이 원하는 곳에 탱킹라인을 형성할 수 있다보니 배치를 통해 자신의 딜러유닛들이 딜을 넣을 수 있게 만드는게 중요하다. 감염충의 신경기생충을 상대로 상당히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신경기생충에 먹혀도 딜능력이 높지 않다보니 아군유닛에게 피해를 크게 주지 않으며 스킬이 끝났을때는 MK부스터를 통해 빠르게 탱킹라인을 만들 수 있다보니 상대가 서데때 감염충을 다수 가면 숫자를 늘려줘도 좋다. 그리고 토르와의 궁합이 상당히 좋다. 토르가 첫딜을 맞아줄때 슬레이어가 앞으로 나가면서 아슬아슬하게 토르가 죽지않게 유지해준다. 헐크 및 바이오닉과도 궁합이 나쁘지 않지만 그럴경우 특성업을 전부 찍기 어려워져서 세밀한 가스조절이 필요하다.

권장 유닛 수 : 4~8, 전기장 강화 업그레이드는 가스가 남을 경우 찍음

 

 

화염차 : 테프전에서는 강습병한테 밀렸지만 테저전에서만큼은 강습병보다 좋은 광역딜러. 특히 저글링과 감염충의 감염된테란등을 상대로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권장 유닛 수 : 4~8, 지옥불 특성업 필수

 

 

화염기갑병 : 저그가 가장 싫어하는 유닛. 100원짜리라고는 생각하기 힘든 탱킹능력과 딜링능력,치유력 감소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보니 저그가 싫어하는 모든 요소가 집합되어있다. 언제나 그렇듯 배치는 한줄에 8기 또는 4기씩 배치해서 지속적인 탱킹을 해주는게 중요. 이렇게 글을 써놔도 가끔 왜 그래야되냐고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하는 말이지만 화염기갑병이 좋은 탱커는 맞지만 1*1크기이다보니 스플래쉬에 상당히 취약합니다. 특히 저그는 가시지옥,용암귀,맹드랍등 강력한 스플래쉬 유닛이 많다보니 앞에 모든 화염기갑병을 두는게 아니라 상대의 공격을 전투기의 플레어처럼 맞아주는게 중요합니다.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화염기갑병의 역할은 초반처럼 딜탱이 아닌 탱커겸 치감러로 변합니다(모든 종족전 동일).

권장 유닛 수 : 16~24, 지옥불 특성업 필수

 

 

시체매 : 지뢰를 쓰거나 코브라가 되기 위해 존재하는 유닛. 솔직히 경장갑 상대로 딜링능력이 나쁘지는 않지만 크기가2*2짜리 유닛에다가 체력도 낮다보니 지뢰를 안쓰거나 코브라로 바꿔주지 않으면 점점 손해보는 유닛. 지뢰를 찍을 시 랩터,울트라,변형체등의 유닛들상대로 좋은 1회용 딜탱역할을 한다. 다만 많이 갈 경우 맹드랍에 그냥 없어져버리기도 하고 인구수를 생각하면 적당히 가는게 좋다.

권장 유닛 수 : 12~16, 지뢰업 필수(코브라로 바꿀거면은 안해도 괜찮음)

 

 

코브라 : 언제나 그렇든 화염기갑병과 함께 테란의 국밥을 담당하는 유닛. 적당한 체력과 공속이 낮지만 좋은 딜링 능력, 적당한 가격등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는 딜탱 유닛. 공속이 낮다 보니 다수의 유닛을 상대로는 비교적 약한모습을 보이긴 하지만 2*2의 크기로 인해 스플래쉬 대미지를 상당히 경감시켜준다. 문제는 코브라를 너무 많이 갈 경우 6이라는 짧은 사거리와 2*2의 크기가 상당히 방해가 되기 때문에 적당히 가거나 적절한 배치로 해결하는것이 좋다(양쪽 사이드에 길게 늘어뜨리는 배치 또는 아군유닛들의 최후방에 배치해서 오직 딜러로서 활용하는 배치등이 이에 해당한다). 

권장 유닛 수 : 8~16, 정말 많이 갈 경우24기까지 찍기도 한다.

 

 

땅거미지뢰 : 상대의 군단군주에서 맹독충이 내리기전에 군단군주를 잡아내거나 다수의 뮤탈을 갔을때 가는 유닛. 저그에 스플래쉬유닛이 많다보니 쓰기가 꽤나 까다롭지만 적절하게 쓰면 상당히 매섭다. 다만 감염충의 신경기생충에 당한 유닛을 적군으로 판단해서 공격하기때문에 신경기생충으로 인한 팀킬을 조심해야된다.

장 유닛 수 : 0, 상대가 뮤탈 다수면 6~8기, 특성업 필요

 

 

사이클론 : 2티어 원툴 유닛. 초반 그 어떤 유닛보다도 강한 딜탱능력을 보여주며, 사일로포탑같은 건물을 정말 잘부순다. 그뿐이다. 그 이상은 기대하지말자. 원래도 서데때는 사용하기 어려웠지만 저그의 즉발수혈이 생기고 난 뒤로는 갉아먹는게 거의 불가능해져서 서데때는 그냥 사거리6짜리 중장갑 고기방패이다. 사거리 업그레이드를 통해 코브라뒤에 2중벽을 세울수 있어서 탱크지킬때 나름 쓸만하기도하다. 

권장 유닛 수 : 0~8, 8기까지 찍은 경우 사거리업을 해주는게 좋음

 

 

베히모스 : 계륵같던 유닛이지만 테저전에서는 확실한 역할을 해낸다. 저그의 200원유닛(궤멸충,갈귀)를 상대로 대미지 경감을 시켜주기 때문에 궤멸충이나 갈귀가 다수 있을때 베히모스의 유무에 따라서 승부가 갈릴때가 꽤나 많다.

권장 유닛 수 : 궤멸충이나 갈귀가 다수 있을때 2~3

 

 

골리앗 : 화염기갑병,악령보다 싫어하는 저그유저가 있을정도로 저그에게 끔찍한 유닛. 사거리내에 공중유닛이 들어오면 무조건 공격하는 유닛의ai때문에 저그의 디텍을 의도하지 않았는데도 잡아버리는 아주 깜찍한 유닛. 때문에 저그가 지상을 압도적으로 밀고 공중이 남아있는데도 디텍을 따버리는 퍼포먼스를 보여줘서 저그가 똥을 덜닦은거같은 느낌을 선사해준다. 그리고 특유의 ai덕에 골리앗의 적절한 배치를 통해 군단군주에서 맹독충이 다 내리기전에 잡아낼수도 있다.

권장 유닛 수 : 4~6, 저그가 맹드랍을 가거나 다수의 타락귀, 또는 거대괴수와 수호군주를 갈때 숫자를 늘려주면 좋다. 특성업 필수

 

 

페르시안기병대 : 작은 수치지만 사이오닉유닛대상 추가대미지가 있다보니 사이오닉 유닛이 많을 경우나 탱크로는 잡기 힘든 토라스크가 나왔을 경우 사용되는 딜러. 탱크와는 다르게 다른 유닛들로 대체를 할 수 있다보니 많이 등장하지는 않지만 성능자체는 크게 나쁘지 않은 유닛.

권장 유닛 수 : 0~8

 

 

스파르타중대 : 근접하는 공중유닛인 뮤탈의 존재로 인해 유일하게 패시브로 달린 지옥폭풍 미사일 포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종족전이지만 여전히 바보이다. 지옥폭풍 미사일 포가 스플래쉬긴 하지만 그 범위도 작고 대미지도 약하다보니 무슨짓을 해도 400원의 가치를 뽑아낼 수 없는 유닛이다. 보고 있는 팀원의 정신건강을 위해 제발 머리속으로 상상만하고 뽑진 말아주길 빈다.

권장 유닛 수 : 0

 

 

투견 : 그냥 혼자 겜하고 싶다고 팀원들한테 얘기를 해주길 부탁한다. 뽑는 순간 마인드크러쉬를 발동해서 팀원을 탈주시키는 극악무도한 유닛. 제발 유닛 뽑기전에 설명부터 읽자. 

권장 유닛 수 : 0 

 

 

공성전차 : 테저전의 핵심. 토라스크,저글링,군단숙주,무리군주등의 카운터가 존재하지만 그 유닛들을 강하게 카운터 칠 수 있는 유닛들이 존재하다보니 거의 제약없이 사용가능한 유닛. 너무 많이 갈 경우 카운터를 당하기 쉬워져서 적당히 가는 것이 좋지만 상대가 궤멸충을 가는 경우는 예외로 탱크를 더 늘리는것으로 궤멸충을 카운터 치면 된다. 

권장 유닛 수 : 6~8, 궤멸충이 많을 경우 12기까지 가도 좋음. 특성업 필수

 

 

공성파괴단 : 상대가 울트라 또는 어비셜리스크를 사용할경우 카운터치기 위해 존재하는 유닛. 다만 토라스크는 못잡기 때문에 토라스크가 있을경우 안가는게 좋다. 만약 상대에 울트라나 어비셜리스크가 없는데 사용하면 압도적으로 밀던 라인도 압도적으로 밀리는 기적을 보여주며, 팀원의 탈주를 유도한다.

권장 유닛 수 : 0 

 

 

공성수호단 : 골리앗만으로는 살짝 아쉬운 디텍테러능력을 완벽에 가깝게 만들어주는 눈깔사탕 제조기. 골리앗이 특유의 ai로 운좋게 디텍을 잡아낸다면 공성수호단은 압도적인 딜로 디텍을 잡아버린다. 공성수호단과 골리앗을 갈 경우 높은 확률로 저그의 디텍을 잡아내다보니 공성수호단으로 뮤탈이나 갈귀를 유도할 수 있다. 다만 뮤탈에 상당히 약하기 때문에 뮤탈다수와 함께 수호군주를 가면 수호군주를 잡아야할 공성수호단이 역으로 잡혀버릴때도 있다.

권장 유닛 수 :0~2

 

 

토르 : 과학선을 달아주면 확실하게 좋은 딜러가 되지만 과학선이 없으면 뭔가 애매모호한 유닛. 은근 토라스크를 잘잡으며 과학선을 달아주면 히드라를 한방에 잡아내거나 뮤탈상대로 탱킹 및 딜링. 감염충의 신경기생충에 당해도 뒷심으로 감염충을 역으로 다 잡아내는등 솔직히 꽤나 좋은 유닛이지만 카운터를 당하기 쉽고 과학선이 없으면 성능이 워낙 애매해져서 실질적으로 카운터 당하기 쉬운 900원짜리 유닛이라고 생각하는게 편하다. 즉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유닛. 탱크하고의 궁합이 정말 좋지만 탱크와 같이 사용할 경우 저그가 살모사의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할거면 탱크를 적게 뽑는게 좋다.

권장 유닛 수 : 0~4, 사실 극단적으로 1줄가는 근육빌드가 존재하긴 하지만 사용하기 어렵기에 패스.

 

 

밴시 : 2티어 때부터 버릴게 없는 가성비 유닛이며 그 유명한 밴바의 밴을 담당하는 유닛. 강한 공대지 공격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나중에 갈귀로부터 그늘날개나 밴시를 지킬때 사용할 수 있음. 

권장 유닛 수 : 0, 상대가 갈귀로 디텍 및 그늘날개를 저격할 경우 양쪽 사이드 그늘날개나 디텍 앞에 3기씩(다만 너무 많이가면 본대의 비율이 무너짐) 특성업 필수

 

 

그늘날개 : 히드라의 악몽. 공중으로부터의 광역 공격과 광역 슬로우로 인해 프리딜에 성공할 경우 그 어느 테란의 유닛들보다 무서운 딜러. 최대한 안전하게 딜을 넣어야 하다보니 보통 디텍과 같은 위치에 배치하며 온갖 공중유닛들로 무슨일이 있어도 지켜줘야한다.  

권장 유닛 수 : 4~6, 특성업 필수

 

 

망령 : 뮤탈잡기 원툴의 유닛이지만 테저전 특성상 저그의 지상이 테란의 진영으로 파고들다보니 망령이 히드라한테 빨려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서 쓰기가 참 힘든 유닛. 뮤탈을 상대로 쓸려면 업로드한 테저전 빌드처럼 지상을 전부 앞으로 보내고 망령을 뒤로 보내서 뮤탈을 최대한 우리 진영으로 빨아들여야함.

권장 유닛 수 : 0, 사용시 특성업 필수, 뮤탈2기당 1기비율로 가져가면 됨.

 

 

드레이크 : 생각보다 훨씬 뮤탈을 못잡지만 우월한 탱킹능력으로 아군의 공중유닛들을 보호하는 든든한 탱커. ㅗ자배치부터 여러 배치가 존재하지만 그냥 4,5기씩 뭉쳐두기만해도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

권장 유닛 수 : 5~12, 사용시 특성업 필수, 어차피 갈까마귀나 그늘날개는 사거리가 7이며 테저전에 바실을 사용하지 않다보니 거리낌없이 사거리업을 찍어주면 된다.

 

 

바이킹 : 초반 저그 디텍테러나 감염충의 신경기생충, 파멸충의 가시그물을 견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유닛. 사실상 2티어를 제외하고는 상대의 마법유닛을 견제하기 위한 유닛. 체력은 약하나 타락귀,포식귀에게 넣는 딜도 은근 쏠쏠하다.

권장 유닛 수 : 0~8, 사거리업이 있긴 하지만 어차피 사거리가 워낙 길어서 그냥 그 가스 그대로 팀원한테 보내주면 된다

 

 

헬의천사 : 거대괴수나 수호군주를 저격하는 유닛 겸 수호탑에 대미지를 누적시키는 유닛. 워낙 강한 거대대상 추가대미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바이킹보다 사거리가 길며 기본 대미지도 상당하다보니 수호탑에 대미지를 은근 잘넣어준다. 하지만 그것 뿐이며 거대이외의 유닛은 잡지도 못하는 바보이니깐 제발 여기다 돈좀 버리지말자 부탁이다.

권장 유닛 수 : 0

 

 

밤까마귀 : 대장갑미사일이 방어력이 일정이상을 넘어가는 대상을 상대로 쓰는게 아닌 모든 대상을 상대로 쓰이게 패치된후 나락가버린 유닛. 예전에는 확정적으로 울트라에게 방까을 거는 유닛이었지만 이제는 그게 불가능해져서 점점 안나오게 되었다. 다만 방해매트릭스가 여왕한테 들어가면 순간적으로 수혈을 막을 수 있다보니 방해매트릭스가 유지되는 동안 악령으로 녹여버리면 즉발수혈 패치이전의 저격뽕맛을 볼 수 있다. 심지어 저그는 공성기계유닛이 없다보니 오로지 여왕이나 파멸충같은 마법유닛만 봉인해서 각개격파가 가능하다. 물론 처음당해보는 사람에게만 통한다. 한마디로 약팔이유닛.

권장 유닛 수 : 0

 

 

갈까마귀 : 많이가면 갈수록 크게 못이기지만 테란이 안정적으로 이기게 해주는 날먹유닛. 은근 평타대미지도 쏠쏠해서 드레이크로 잘지켜주면 그늘날개와 함께 서데를 캐리해준다. 만약 방어막을 끄지 않고 사용하면 투견급의 극악무도한 성능을 보여준다. 팀원을 죽이고 싶으면 방어막만 켜라.

권장 유닛 수 : 4~12

 

 

의료선 : 이 겜은 의료선 스트라이크3 입니다.

권장 유닛 수 : 1

 

 

과학선 : 솔직히 힐량은 모선핵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비견될만큼 좋은 유닛. 팀원과 합류가 어렵지만 합류에 성공하면 의료선보다 더한 지옥을 보여줄때도 은근 많다. 유닛에 붙여주면 그 유닛의 공격력의 20%올려주는 버프를 주다보니 기본 공격력이 높은 유닛에게 달아주면 상당히 좋다.

권장 유닛 수 : 2~4

 

 

바실리스크 : 여왕과 히드라를 워낙 못잡다보니 저그전에서는 안나오지만 타락귀나 거대괴수를 상대로 상당히 좋은 유닛이다보니 가끔 잘 활용하기만 하면 나쁘지 않은 성능을 보여주지만 바실리스크보다 좋은 성능을 내는 유닛이 너무 많다. 

권장 유닛 수 : 0

 

 

해방선 : 대놓고 사용하면 망하는 유닛이지만 통수로 사용하면 상당히 무서운 유닛. 그날날개와는 다르게 갈귀로부터 비교적 안전하며 바이오닉을 사용할때 서데때 깜짝통수로 사용하기 은근 괜찮다.

권장 유닛 수 : 0~4, 사거리업 필수

 

 

전투순양함 : 좋은 탱킹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보니 파멸충의 가시그물에 당해도 손해보는 느낌이 아닌 유닛. 테란의 유닛중 유일하게 제대로된 탱커라고 할 수 있는 유닛이며 저그의 마법유닛에 당해도 기분이 나쁘지 않은 유닛이다. 다만 상대에 거대유닛이 없는데 야마토를 찍었다가는 감염충의 신경기생충으로 인해 자신의 전투순양함에 야마토를 쏘는 기적을 볼 수 있다.

권장 유닛 수 : 0~4, 야먀토업은 상대에 거대가 있을때만

 

 

듀크의복수단 : 뭐든지 뚜들겨패는 깡패유닛이며 테란의 유일한 라인전 압박유닛. 생각보다 뮤탈도 잘때려잡아서 약점이 없는거 같지만 저그의 마법유닛들에게 상당히 약하다보니 사용시 서데때 비하급수적으로 질 확률이 높아진다.

권장 유닛 수 : 토르같이 사용할거면 과학선을 붙여주고 0~4기정도만 사용, 라인사를 노릴거면 8기 이상

 

 

 

궁금하신 점이나 보충해야될 정보는 댓글로 부탁드리겠습니다. 

혹은 빌드 소개를 원하시면 댓글로 요청부탁드립니다. 

  • ?
    지나가던데린이 2022.12.23 17:39 (*.76.232.95)
    으어어어 존버한 보람이 있어!!
    진짜 이 시리즈 너무너무 잘 보고 있어요!

    작성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ㅠ
    그리고 음 테란 유닛들 상대종족별로 라인전,서데전 배치도 살며시 요청드려봅니다 !!
  • ?
    제이와 2023.06.16 01:18 (*.50.82.4)
    쓰면 안되는 유닛 정리가 되네요 감사합니다!

공략/팁 게시판

데저트 스트라이크 3 와 관련된 공략, 팁 등을 올려주세요.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공지 [일반] I. 기본 공략 13 file 김해강 2019.02.06 8131 21
공지 [일반] 트래픽을 아끼고 사랑하는 방법 (ver.190318) 5 file 까드득빠드득 2018.07.16 5025 6
공지 [일반] [ 스킨 관련 유닛도감 공유 ] 10 까드득빠드득 2018.06.19 9978 10
공지 [일반] 초보를 위한 기본정보 & 상성편 7 file 인콩지능 2017.07.08 21239 15
670 [프로토스] 23년 새해 데져트계를 강타할 프테전 올공중토스 file Street 2023.01.03 1229 0
669 [프로토스] P vs Z 공략 19 file 우아 2022.12.23 2240 4
» [테란] 테저전 유닛 설명서 2 잿빛 2022.12.22 1389 1
667 [테란] 테저전 빌드 소개 2 file 잿빛 2022.11.08 2393 2
666 [테란] 테테전 유닛 설명서 3 잿빛 2022.10.29 1885 2
665 [저그] 초보자도 쉽게 따라하는 무난한 저프전 빌드 file 프사기우아 2022.10.22 1926 1
664 [프로토스] P vs Z : 빌드 모음집 file 태빈 2022.09.11 2479 3
663 [테란] 테프전 테란유닛 설명서 6 잿빛 2022.09.09 2412 6
662 [프로토스] [햄스케류 비기빌드] 테프전 file 햄스케 2022.09.08 1628 1
661 [프로토스] [햄스케류 비기빌드] 저프전 1 file 햄스케 2022.09.08 1200 1
660 [프로토스] [햄스케류 비기빌드] 프프전 file 햄스케 2022.09.08 1782 2
659 [프로토스] 준비했던 빌드 file 대머리 2022.09.05 860 1
658 [저그] 쏴쑤배 대회 사용 빌드 . 2 file Moper 2022.09.04 1984 3
657 [일반] 필쓰는법과 라인 운영법(1) file <사하라>쏴쑤 2022.07.27 733 1
656 [프로토스] 내가 쓰던 빌드 4 file 대머리 2022.07.25 1416 1
655 [일반] 햄스케류 대형술 (배치판 이론) 8 file 햄스케 2022.07.20 1082 3
654 [프로토스] 듀해헐 대처법 file ㅇㅇ11 2022.07.20 1184 1
653 [일반] 꿀팁 1 <사하라>쏴쑤 2022.06.17 661 1
652 [일반] 플토, 테란 관련 빌드나 공략은 많은데 저그는 유독 적네요 ㅠ 1 험블 2022.06.03 742 1
651 [프로토스] P vs T : 빌드 모음집 8 file 태빈 2022.05.25 2744 2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6 Next
/ 36

Copyright © 2012-2018 Emberstar, All Rights Reserved.

Created by Emberstar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