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131.206.178) 조회 수 2167 추천 수 3 댓글 4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해방선, 공성전차, 의료선, 과학선 버프를 동시에 하시는 의도가 궁금합니다. 꼬우면 테란 하라는 메시지로 해석을 해야 하는건지 어째야 하는건지....

지금도 메딕, 화염기갑병 막을 방법이 없어서 테란이 라인전 압살하고 가고(이기려면 추적자를 가야 하는데 추적자를 용기병으로 바꿀수가 없으니...) 메딕 3티 업글하면 성능이 미쳤잖습니까. 그런데 여기에 의료선 버프까지 하시면 무슨 수로 바이오닉을 잡아야 될 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듀크에 과학선 달면 딜도 쎈데 힐까지 빡빡 들어가면 무슨 수로 잡나요. 바이오닉&해방선 막는거 지금도 쉽지 않고 다수 헐크가 갑자기 추가된다거나 해방선이 갑자기 추가되는 변수를 막기가 정말 어려운데 공성전차와 해방선을 동시에 상향하시면 다른 종족은 어떻게 하나요. 딱히 해방선이 성능이 떨어진다거나 하는 부분을 느껴본적이 전혀 없고(인공지능 제외), 아비터로 해방선이나 탱크를 얼려도 얼려지는 시간이 너프를 너무 먹어서 자칫 잘못하면 서든데스를 지는 상황인데 해방선 상향하신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차라리 해방선의 인공지능을 고치신다면 모를까... 이해가 안 되네요 저는 

 

패치 꾸준히 해주시는 부분은 정말 감사드립니다. 

TAG •
  • ?
    흑심 2022.03.16 11:11 (*.123.235.28)
    추적자가세여. 선동자좋은거같던데.
  • ?
    모데카이 2022.03.17 12:45 (*.131.206.178)
    글에 '추적자를 가기가 꺼려지는 이유'가 적혀있습니다. 선동자는 서든데스에서 추적자와 크게 다른 점이 없는 유닛입니다.
  • ?
    우아 2022.03.16 13:32 (*.0.61.102)
    추적자는 몸빵 그이상 그이하도아님..
  • ?
    햄스케 2022.03.16 14:55 (*.148.234.25)
    음.. 공성만 쓰지말고 다양한 전략을 써보라는 의미 같아여
  • ?
    모데카이 2022.03.17 12:37 (*.131.206.165)
    공성이 버프된 상황을 공성을 쓰지 말라는 의도로 이해하시는건... 아귀가 안 맞지 않나요?
  • ?
    죠둘기 2022.03.16 16:38 (*.126.142.104)
    변수는 토스가 더 많이 가져 갈 수 있습니다.
  • ?
    모데카이 2022.03.17 12:40 (*.131.206.165)
    예언자 변수가 좋다는 말씀을 많이들 하시는데... 상향된 의료선 힐에 3티 특성 업글된 메딕 힐이면 아주 쉽게 무마된다고 봅니다. 지금은 혼돈도 칼너프 먹어서 변수 창출능력이 많이 하향된 상태이고 대처법도 너무 많이 나와있는 상황이고요. 힐이 이빠이 들어가는데 변수가 다 무슨 소용입니까. 스나로 생체 저격해서 한 방에 잡는것도 아닌데요.
  • profile
    Maestro 2022.03.18 03:26 (*.51.101.143)
    이리스+파포, 분열기, 아비터+피사, 거신, 캐리어, 승천자(사이오닉구체) 악령저격소리 하실꺼면 수호기쓰시면서 차기를 승천자보다 앞에쓰시던지 피사를 던지면서 저격을 빼던지 수호기만잘써도 악령에 승천자 죽는일 없어요 제가 맞아본 변수는 엄청 많은데 님은 모르시나봐요ㅎㅎ  그리고 예언자 통수가 안됬던건 혼령에 기계추뎀이 있었을때 얘기지 지금 다시 쓰면 상황 달라져요 그리고 예언자보다 방어력 월등히 높은 이리스가 바이오닉이나 골리앗류에 더 강해요 이리스 스플 있는건 아시려나몰라
  • ?
    모데카이 2022.03.22 13:04 (*.36.142.228)
    선생님. 저는 지금 "예언자는 저격처럼 딜이 한 번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서 힐과 방어력 상승에 영향을 크게 받는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왜 혼자서 "아니 승천자가 저격을 왜 맞아요~"에 대한 이야기를 이렇게 소리 높여 하시는지 이해를 못하겠네요. 좀 숨을 고르시고 상대방이 무슨 말을 하는지 좀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금 말씀하신 변수들 다 조금만 준비하면 막아지는 부분들입니다. 알고도 못 막는다는 말씀을 하시던데, 어떤 부분이 알고도 못 막나요. 테란에는 지금 말씀하신 변수들을 막는 유닛이 다 구비되어 있습니다.
  • profile
    Maestro 2022.03.16 16:57 (*.51.101.143)
    요즘 토스 선동자 불멸자 고기만 가도 바이오닉이고 메카닉이고
    라인전부터 씹어먹고 들어가는데 아직도 사도 이빠이가면서 악개못잡는다 그러는거 아니죠?
  • ?
    모데카이 2022.03.17 12:35 (*.131.206.165)
    어느 게임을 하시면... 토스가 바이오닉이고 메카닉이고 씹어먹나요? 유튜브에 올라오는 데3 영상 거의 다 보는 편인데 토스가 라인전 이기는 경향을 본 적이 거의 없습니다. 애초에 말씀하신 것처럼 토스가 테란을 라인전에서 씹어먹을 수 있는 상황이었으면 관련 이야기가 나왔어야 하는데 딱히 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선동자는 애초에 서데에서 쓸모가 없는 유닛인데 라인전을 이기기 위해서 그런 유닛이 강제된다는 사실부터가 문제인겁니다. 또한, 글에는 악개 이야기가 하나도 없는데 악개 이야기가 왜 나오는지요. 헐크를 악개로 잘못 읽으신것은 아닌가요?
  • ?
    모데카이 2022.03.17 12:53 (*.36.142.198)
    제가 화염기갑병을 화염방사병으로 잘못 쓰는 실수를 했군요. 본문을 수정하고 제가 잘못 기재한 점을 답글로 달아 남깁니다.
  • profile
    Maestro 2022.03.18 02:13 (*.51.101.143)
    어느게임을 하시냐 라고하시면 반대로 저도 님을 비방에서 뵌 기억이 단 한 번도 없는데요 코스모스 모데카이님 님이 본다는 그 유튜브 영상에도 저도 많이있구요 테란이 바이오닉을가면 계승자가 있는 지금은 서데에서 힘 싸움을 지고 들어가는 것이구요 테란도 라인전 하나보고 바이오닉을 가는데 그걸 막으려 하지않고 애초에 선동자 안가겠다는게 라인전 날로 먹겠다는 심산으로 밖에 안보여요 라인전에 사도를 안뽑으면 계승자 숫자가 적어서 서데에서 힘싸움 약해지는 건 토스도 같기때문에 라인전보면 충분히 승산있고 실행하고있는 분이 계십니다 제가 그걸 비방에서 따라만하는데도 주종도 아닌 토스로 테란 바이오닉 라인전 대부분 안져요 그리고 공성이요? 대놓고 분열기 쓰면서 헐크 안 무서워하는 그분은 대회에서도 분열기 사용해서 프테전 승률 굉장히 높았습니다 또한 요즘 메타에 화기갑을 예전처럼 사용 할 수가 없는 것도 계승자 때문이고요 패치된지 얼마나됬다고 딴지부터거는지 모르겠어요 메딕이야 베히모스 칼질받고 환류에 한 방 컷나고 메타가 바뀌면 메타를 따라가셔야지 내가 하던대로 안되요 라고 하면 징징거리는 것밖에 안보여요 방법을 찾고 싶으시면 희사영상에 제로스님 하는 거 보세요 바이오닉이고 메카닉이고 씹어먹으면서 라인부터 잡수시고 들어가고 제가 따라하는 분도 그분이에요 나중엔 분열기 아비터 등등 400통수 쓰시는데 알고도 못막는 테란들 허다해요 그리고 대부분의 고인물분들이 모선핵 쉴드오르는거 사기다 테란 탱크 버그있어서 사용을 못한다 라고 할땐 글 한 번 안쓰시다가 패치되고 게임 기타 버그때문에 비방도 안돌아가는 타이밍에 패치내용만보고 글쓰시는건 더 더욱 프징징으로 볼 수밖에 없네요 이번 취소된 대회만해도 토스 승률이 밸런스가 기울어졌다는걸 반증해주고 있었구요 15회때 테란이 좋았던 것 처럼요 그때도 황포 모선핵을 쓰던 오동통은 테사기라고 말하던 시기에도 토스로 테란전 다 이겼구요 제가 걱정되는건 전 처럼 패치 노트만 읽고 테사기 테사기하다가 테란 칼질받고나서야 승천자 혼돈이 재조명되서 너무 쎄니까 엠버스타가 난리나고 또 계승자 연구되서 테란이 기를 쓰고도 지상싸움 못이기니 헐크 듀크가 재조명 되었듯 일단 좀 지켜보세요 님이 답이 없다고 남들이 답이 없는게 아닙니다 
  • ?
    모데카이 2022.03.22 12:44 (*.36.142.228)
    지나치게 과열된 모습을 보여주시네요. 그저 상대방을 어떻게든 징징이로 몰아서 무마하려는 모습을 보이시니 참 이게 이성적인 대화가 맞는지 고민하게 됩니다. 어찌 이처럼 상대방을 존중하지 않는 대화를 보여주시는지요?
    이제 댓글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하자면, 대체 아비터가 어떻게 통수가 됩니까. 그냥 상대 공성 한 번 얼려서 타이밍 벌어주는 정도지요. 통수를 대처하는 유닛을 '통수를 창출하는 유닛'으로 둔갑시키시니 너무 당황스럽네요. 유닛 기본 메커니즘에 대해서 모르실리도 없으신 분이... 프로토스에 아비터가 있기 때문에 테란은 당연히 아비터를 대처할 수 있는 빌드를 가야 하고, 그렇기 때문에 탱크를 앞에 대놓고 뒤에 해방을 가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대처 방법은 고민해보지 않고서 상대가 공성을 대처하기 위해 아비터를 꺼내들면 "그것은 통수다! 토스는 사기다! 아비터 오밸! 도대체 공성을 어떻게 쓰라는건가!"이렇게 외치시면 대체 뭘 어째야 하는지요. 대처하라고 있는 유닛 꺼냈을 뿐인데 이건 너무 억까 아닌가요. 솔직히 아비터 하향 충분히 먹었잖습니까. 이걸 부정하실수는 없을 것 같은데요. 피사가 같이 나오는 부분은 그냥 디텍 2개 더 가면 쉽게 막히는데 이게 알고도 못막는 통수인가요?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분열기 통수는 애초에 테란 상대로 쓸 메리트도 별로 없거니와 해방선이나 배틀 나오면 그냥 없는게 나은 유닛 됩니다. 그런걸 통수라고 언급하시는게 너무 이해가 안 되네요. 테란이 공중유닛이나 밤까 뽑으면 그냥 바보되는 유닛이 어떻게 통수가 되지요? 테란이 토스와 지상 힘싸움을 하려는 고집을 못 버리는 경우에야 어떤 방법으로써 사용이 가능하겠지만, 상대가 그러리라는 확신이 없고서는 함부로 쓸 수 없는 일입니다. 그리고 저는 방어막 토스를 써본 적이 없고 쓰고 싶은 마음도 없어서 그걸로 누굴 이겨본적도 없습니다. 제가 왜 써본적도 없는 빌드에 대해서 엠버에 언급을 하고 토스 너프 좀 시켜주시라고 말을 해야 하는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제가 그 빌드 쓰는거 보신 적 있으신가요? 테란을 하지 않기 때문에 탱크를 사용하지 않아서 탱크의 경우도 동일합니다. 그리고 테란이 라인전 하나 보고 바이오닉을 간다는 말에도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바이오닉을 잡아야 공중을 잡을 수 있는 상황에서 바이오닉은 공중의 배틀과 해방선을 지켜줄 든든한 방어선이 됩니다. 바이오닉을 잡을 수 있는 유닛은 필연적으로 공중을 못 잡는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비방을 하는 것에 대해서 대단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시는 부분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만, 공방도 게임입니다. 무슨 공방에서 게임하는 사람은 게임도 안 하는 것처럼 취급하시니 참 기분이 나쁘네요. 그리고 지금 이 글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밸런스적 문제점이 발견된 적이 없는듯한 유닛을 갑자기 크게 상향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심지어 이미 있는 힐 유닛인 메딕이 너무 좋은 상황에서 굳이?"인데 다른 부분만 신나게 불러오셔서 "아무튼 님은 프징징이에요~"라고 말하시는 부분을 이해 못하겠습니다. 님이 말씀하시는 내용 중에 글 본문에 대한 내용은 하나도 없어요. 그냥 다른 부분만 신나게 이야기하시면서 "아무튼 이번 패치는 옳고 님은 프징징임"이 말만 반복하시는데 뭐 어떻게 말씀을 드려야 하는지 참 난감하네요.. 시간 나시면 본인이 뭐라고 써뒀는지 한 번 읽어보시고 메딕, 과학선, 치료선에 대한 내용이 한 줄이라도 있는지 검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
    DaRong 2022.03.23 21:36 (*.216.20.64)
    지나가다가 댓글 남깁니다. 참고로 테란 유저이고 그냥 개인적인 고찰입니다. 모데카이님이 참고해주시면 좋을거 같아요.

    일단 현재 테프 벨런스는 개인적으로 테란 4.5 : 플토 5.5 에서 많으면 테란 4 : 플토 6 정도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차이는 실력으로 커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해방선, 공성전차 ai 상향에 대한 이야기

    해방선 같은 경우는 서데에서는 솔직히 배치로 자리를 잘 잡으면 좋지만 라인전이나 서데 4라운드 상황에서는 운이 좋으면 모르지만 거의 없으리나마 못하는 존재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적 라인을 부수고 상대 적 라인이랑 거리가 먼 상황에서는 해방선이 앞으로 가지 않고 뒤로 돌았다가 가는 경우를 자주 목격을 하실겁니다. 라인전 도중 유닛이 나뉜다는 것은 라인전에 매우 치명적이라는 것을 님도 잘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ai가 어느정도 개선된 지금도 해방선 사거리 안에 서데에서 프로토스 공성과 모선핵이 같이 있으면 공성 유닛을 때리는게 아닌 모선핵을 먼저 때리는 순간이 자주 생깁니다. 이런 순간이 테란 유저들 입장에서는 매우 골치 아픈게 사실입니다.

    공성전차 같은 경우는 인식 사거리 너프 이후로 사거리안에 유닛을 때리다가 모드를 푸는 버그가 되게 많았어요 특히 공성전차 같은 경우는 테란의 주력 딜러인데 주력 딜러가 딜을 안 넣으니... ai 상향은 필수불가결이었습니다.

    라인전이 쌔다는 말이 본문에 있어서 혹시나 그래도 만약에 테란은 라인전이 좋잖아요 굳이 ai 상향이 필요했을까요? 라고 생각하신다면.. 이번 대회를 준비하면서 많은 토스분들과 라크쉬르나 스피드를 진짜 많이 준비해봤는데 약 25라운드부터는 토스가 미는 라인을 다시 밀어내는 상황도 많이 보았습니다. 그 전 라인전에 대해 테란이 쌔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토스가 라인전을 테저전처럼 밀린다. 라고 생각하신다면 조금 공감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ai는 상향됐지만 해방선과 공성전차 딜은 5가 너프됐습니다.

    공성전차 ai 같은 경우는 버그로 인한 수정인데 딜까지 너프된다는 것은 솔직히 조금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토스유저들도 폭풍함 ai에 대한 말이 많다고 알고 있는데 폭풍함 ai 수정과 동시에 딜 5 너프랑 비슷한 상황이라고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방선 같은 경우는 서데에서 배치만 잘하면 자리를 잘 잡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솔직히 버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같은 힐 메타에서 dps가 줄어든다는 것은 매우 치명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생각하신다면 절대로 상향이라고까지는 말씀드리기 어려울거 같아요.

    2. 메딕 힐과 스킬도 좋은데 의료선 과학선 버프에 대한 개인적인 고찰

    메딕 자체는 매우 좋은 유닛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메딕이 사기인 순간은 1티어 라인전 때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스킬업을 찍고 서데에서도 살아만 준다면 유지력에 대해서 매우 좋은 유닛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말씀하고 있듯이 환류 한방에 죽는 유닛이고 폭풍과 구체를 동시에 맞는다면 거의 90퍼센트 확률로 죽을 아련한 친구입니다.

    그리고 메딕 자체는 칼질을 2번 이상 먹은 유닛입니다. 물론 메딕 스킬 가스업으로 커버치고 있기는 하지만 모선핵 3티어 힐량업에 비한다면... 현재 모선핵 힐링 속도가 여왕 즉힐을 제외한다면 가장 좋아서.. 메딕 힐량에 의료선 과학선 버프에 불만이 있으시다면 딱히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그리고 모선핵은 플토 유닛 전체의 보호막을 치료하지만 테란 힐링 유닛들은 각자 유닛 특성에 맞게 뽑아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메딕을 제외하고는 의료선 과학선이 300원 이상의 가치를 보여주는 유닛이라고 생각하기가 저는 솔직히 힘드네요. 그래서 그런지 지금도 의료선 과학선은 테란 유저들이 주력 힐러로 채용하지 않는 모습을 자주 보여줍니다.

    300원 모선핵의 힐링 속도와 유닛에게 부여해주는 마나 리젠 특성 그리고 토스의 300원 와리가리에 한 몫을 해주는 유닛. 이 정도만으로도 메딕 + 의료선, 과학선 > 모선핵이라는 가정은 솔직히 납득하기가 힘듭니다.

    3. 허크 때문에 공성을 배재하고 가야하나? 황집과 허크의 교환비

    우선 허크가 매우 좋은 유닛이라는 점은 테란 유저로써 매우 공감합니다. 하지만 토스 유저들이 못막을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먼저 저 같은 경우는 디텍테러와 겸용해서 175 돈 장난으로 허크 통수를 많이 칩니다. 저랑 몇번 상대해본 토스 유저들이 까다로워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허크가 무서워서 공성을 안간다는 것은 살짝 지나친 기우가 아닐까? 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허크 3,4개에 황집이 펑펑 터져나간다고 말씀하셨는데 175*3 = 525원 , 175*4 = 700원 입니다. 참고로 수호기 보호 영역 밖에 있는 황집에 이엠피 2방 (300원), 허크 3방(525원)을 박아야 터집니다. 이 정도면 허크와 이엠피의 교환비와 황집 650의 교환비가 안 좋다 라고 말씀하시는 부분은 조금 이해하기가 어렵네요

    앞에서 태빈이가 말한 것 처럼 공성을 간다면 황집으로 단단하게 고정하고 공성을 간다면 충분히 허크를 막을 수 있고 교환비도 전혀 손해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노공성으로 가보라는 토스 유저분들은 허크에 테란이 비대하게 투자했을때를 대비해서 해보라는 말씀같습니다. 파는 횟수가 8에서 10으로 늘어난 만큼 유연하게 빌드를 짜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4. 토스의 변수 창출 능력

    혼령 기추댐의 삭제로 토스 변수 창출은 이전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테란 유저 입장에서 600, 300, 150 이렇게 빠지면 이리스인가? 승천자 구체 변수인가? 우모인가..? 고민이 많이 듭니다. 이리스, 우모 / 승천자 이렇게 대처 상황이 나뉘겠군요

    참고로 승천차 구체 변수에 대한 테란이 대처할 수 있는 대공 유닛 비율과 배치는 차이가 많이 납니다.
    앞에서 예언자 통수가 막힌다고 말씀하셨는데 솔직히 예언자보다는 이리스 통수가 아픕니다. 메딕이 현재 힐링 속도보다는 방 +4업 특성에 의존하는 경우가 큰데 이리스 같은 경우는 방무댐이라.. 메딕 특성업을 사실상 무시하는 거라 대비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크게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400 플레이 아비터(중재자), 석상, 수호기, 분열기와 같이 물론 석상이나 수호기에 대한 대비는 하지 않죠 ㅋㅋㅋ 하지만 탱크를 앞에 던지는 플레이로 아비터를 대비하는 것이랑 분열기 대비에 대한 배치와 유닛 구성도 많이 다릅니다.

    아비터가 너프됐다고 해도 탱크를 주력으로 쓰는 빌드이던 해방선을 주력으로 쓰는 빌드이던 대비안하고 쌩으로 맞으면 이전만큼은 아니지만 테란도 충분히 아픕니다..

    앞에 이야기들로 충분히 토스의 변수 창출 능력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본문에서 해방선이나 허크가 추가된다면 어떻게 하나라는 글을 봤는데 허크 같은 경우는 조금 예측하기 힘드실 수도 있지만 태빈님이 말한거 처럼 황집으로 단단하게 고정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해방선 같은 경우는 450, 900 이렇게 정직하게 빠지는 경우가 많아서.. 서데 떄 돈 빠지시는 것만 잘 보시면 괜찮을거 같다. 라는 생각이 들긴 하는데..ㅎㅎ

    모데카이님도 게임 오래하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메타에 따라 조금 힘드실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아무쪼록 빌드짜시는데 도움 되면 좋겠습니다. 즐겜하세염 ~
  • profile
    <DearS>방탄유리 2022.03.23 23:40 (*.37.43.241)
    1.
    어그로 먹는 순서 자신을 때릴 수 있는 유닛 공중 > 지상. 모선핵 치는건 버그가 아닙니다.
    테란은 지뢰 골리앗 스파르탄 공수단 드레이크 바실 배틀크루저 등 공중 중장갑 추뎀이 붙은 우수한 공중 장악 유닛이 있습니다. 모선핵을 제거하면 되는 문제입니다.
    유사이래로 탱크 ai랑 딜량 가지고 가지고 왈가왈부 한 적은 없었습니다. 그냥 방사피해 아군 적용 이전 가격상향 딜링상향 버프 이전 탱크 스팩으로 전면 롤백하면 해결 되는 문제일 것입니다.
    풍함 ai는 사거리 내 거대가 인식되지 않는 점, 무군 거신이 풍함을 타격할 능력이 없어 사거리 내 거대라면 상관없이 발사하는 야마토와 다르게 어그로순위가 대공 거대 유닛에 비해 후순위인 점이 문제입니다. 모드 했다 풀었다 하는거랑은 다른 문제입니다.
    서데 10질럿 던지기 2피사 던지기 등 공성류 밀어내서 모드 2번시키는 전략이 막혔습니다. 상향이 맞습니다.

    2.
    메딕은 3티어때도 사기인 유닛입니다. 현재 치료속도가 12이고 방어력을 4 증가시키며 가격이 125원입니다. 반면 석상은 딜11 방깎1의 400원 유닛이지요. 테란 유저들 석상이 세다고 생각하던데 메딕이 더 강합니다.
    메딕은 버프받은 이상으로 너프받은적이 없습니다. 의료선은 너프받은적이 없습니다.
    모선핵은 중장갑 유닛이고 대공어그로를 먹기 때문에 배틀 바실 등에 노출되면 순식간에 파괴됩니다. 대공 방어를 따로 챙겨야 하는데 실드3업을 하면서 공중 공업을 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지상으로만 막으면서 공중에 몸을 대주는 탱커를 뽑아야 하니 비효율적이며 메딕과 같은 선상에서 비교할 수 없습니다.
    의료선 과학선이 제값을 못한다는 부분에도 동의할 수 없습니다. 토르 듀복이 힐받으면 오랫동안 화력을 투사하면서 전선을 유지합니다, 의료선 과학선 둘 다 대공어그로를 먹지 않아 우선적으로 격파당하지 않습니다. 반면 모선핵은 치료를 위해 앞으로 나가면 격파당합니다.

    3.
    허크 3,4개는 사이오닉 구체를 아군 진영에 시전하게 만들고, 분열기 리버 어그로를 빼고, 앞을 향해 막강한 화력을 투사해야 하는 계승자 차원기술자가 허리를 돌리게 만듭니다.
    그리고 갈고리 딜만으로 동가격 황집을 제압하고 탱킹 들어가는데 테란이 이득 보는거 맞습니다.
    헐크로 손해보는 경우는 테란이 헐크 비율을 잘못 조정한겁니다.

    4.
    방무뎀이지만 경장갑 보너스 없이 무장갑인 유령에게 딜을 꽂으면 의무관 1체의 힐량이 이리스의 딜량을 상회합니다. 이리스의 역할은 메카 공업이 없는 테란이 이리스를 빨리 제거하지 못한 다는 점을 이용하여 이엠피 빼고 마린 / 드레이크 어그로를 먹어 상대를 분단시키고, 마린이 뭉칠때까지 버텨서 스플뎀으로 마린을 제거하는것입니다. 대 지상 병력인데, 대 지상전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지상을 압도할만한 화력은 따로 갖춰줘야 합니다.
    승천자 구체 말씀하셨는데 토스가 라인전을 위해서 공성을 찍는 순간, 토스도 헐크때문에 승천자가 막히는 이지선다가 생기기 때문에 공성을 파는걸 염두해 둬야 하고, 공성을 무지성으로 늘릴 수 없습니다.
    테란도 바이오닉 베이스 스카이 앞/중간/뒤 배치만으로 상대 프로토스에게 극한의 삼지선다를 강요할 수 있고, 토스는 이걸 방어하기 위해선 라인전하면서 상대 심리를 꿰고 유연하게 진형을 바꿀 수 있는 베이스를 올려야 합니다. 테란은 돈 한푼 안쓰고 변수 창출이 가능합니다.

    모데카이 님이 가독성 좋게 정리하지 않으셔서 그렇지 어느정도 타당성이 있는 말들이라고 생각합니다.
  • ?
    DaRong 2022.03.24 00:25 (*.216.20.64)
    1. 해방선 어그로 먹는 순서는 모드 사거리 안 지상 유닛이 들어오면 모드를 하는 것이 맞습니다. 버그라고 언급한 적도 없고 분명히 ai 문제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고쳐야 한다고 말을 한적도 없고 그냥 골치 아프다라고 말을 한게 전부입니다. 그리고 10질럿이나 2피사 던지는 것은 패치 전에도 배치로 해방선 모드를 한번만 하게 파훼 가능했습니다.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제로스님이나 저랑 게임 자주하는 저희클 토스 유저분들에게 물어보시면 좋을겁니다.

    탱크 딜량 가지고 왈가왈부 한적 없다고 말씀하시는데 저는 해방선 딜 너프는 어느정도 찬성하지만 공성 전차 같은 경우는 ai문제 수정으로 패치한 건데 굳이 딜을 왜 너프하는지 모르겠다고 말씀드린겁니다. 저도 토스 유저분들이 탱크 딜량 가지고 머라고 한 적은 본적도 없고 그에 대해 반박은 한 적도 없습니다.

    만약 폭풍함도 같이 ai 수정이 이루어졌는데 딜이 5 정도 너프되면 테란 유저가 느끼는 것이랑 비슷하게 체감될거 같다고 이해를 돕기 쉽게 말씀드린겁니다. 모드 풀었다 했다랑 분명 다른 문제지요 단순히 ai 패치에 대한 예시를 들어드린겁니다.

    2. 메딕 충분히 좋고 충분히 사기적인 유닛이라고 본문에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모선핵도 좋다고 말을 하고 있는거에요 충분히 비슷한 포지션의 좋은 유닛들이 있다고 말씀드리는건데 방탄유리님 글을 보면 제가 메딕은 사기가 아니고 모선핵만 사기다. 라고 말씀하신거 같아서 조금 당황스럽습니다.

    메딕과 같은 선상에서 비교한 것은 힐링을 넣어주면서 유지력에 대한 부분을 말씀드린겁니다. 그리고 현재 플토가 테란 이기는 상황을 많이 보면 모선핵도 끝까지 남아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의료선 / 과학선 제값을 못한다고 말씀드린적 없고 패치 이후 300원 이상의 가치를 보이는 사기적인 유닛은 개인적으로 체감하기 힘들다고 말씀드리는겁니다. 그리고 저는 의료선이 너프됐다는 말을 한적이 없습니다.

    3. 허크 175대비 충분히 좋은 유닛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씀드렸고 하지만 막는 방법이 있다고도 말씀을 드린겁니다. 그리고 모데카이님이 황집이 허크 3~4개에 너무 펑펑 터져나가신다는 부분에 단순 1:1 가성비적인 부분에서 너무 부정적이시길레 돈 값으로 비교해보면 나쁘지 않다. 라고 말씀을 드린거에요

    4. 토스의 변수 창출 능력에 이리스가 방무댐으로 방업에 영향을 받는 예언자보다는 좋다는 점을 말씀드리는거고 테란 유저 입장에서 토스의 변수 창출 능력이 아직 괜찮으니 조금 더 다양하게 빌드를 짜보시라는 점을 말씀드리는겁니다.

    토스가 공성을 가면 테란이 허크를 간다고 할찌라도 승천차를 맨앞으로 프로토스 본대를 맨 뒤로 빼면 테란이 앞에 구체를 뺄만한 충분한 유닛 수가 없으면 그대로 본대에 제대로 구체가 들어갑니다.. 테란 입장에서 300 150 돈 장난에 이거를 대비하기가 쉽지 않으니 다양한 구성으로 빌드를 짜면 좋겠다라는 말씀을 드리는 거에요..

    마지막으로 모데카이님의 글에 타당성이 틀렸고 이해를 못하고 공감을 못하는 것이 아니라 비방 토스 유저들 승률이 괜찮으니 테란전이 조금 힘드시다면 위에 변수 창출이나 조금 더 연구해보시면 답이 나오지 않을까해서 빌드 짜시는데 도움이 될까해서 글을 적은것이고 ai 상향이나 의료선, 과학선 상향 같은 경우도 조금 더 이해를 도와드리기 위해서 적은 글입니다. 단순히 반박성으로 글을 적은것이 아니에요...

    방탄님 말대로 토스 유저들도 위에 님이 적은 글처럼 테란전에 까다로운 점들이 있겠죠 공감합니다. 위에 님이 적으신 것처럼 저도 저렇게 플레이를 하니까요 하지만 테란 유저들도 4. 변수 창출 능력 같이 제가 적은것처럼 토스전에 까다로운 점들이 있는 것이고 그러한 까다로운 점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서 서로간의 승부의 승패가 갈라지는 거겠죠 그래서 실력을 커버가 가능하다는 말을 본문에 적은겁니다.

    서로간의 까다로운 점들을 알려드리고 빌드를 짜 보시라는 말을 적은 글입니다. 저는 토스가 무일푼으로 날먹한다는 말을 본문에 적은적도 그런 표현을 쓴적도 없는데 배치싸움으로 테란은 돈 한푼 안쓰고 변수 창출이 가능하다는 공격적인 어투는 조금 삼가해주셨으면 좋겠네요
  • profile
    <DearS>방탄유리 2022.03.24 00:47 (*.37.43.241)
    1.
    물론 전에도 막을 수는 있었습니다. 하지만 엄연히 특정 태란 배치에 영향줄수있는 카드였습니다. 막을 수 있는 것과, 못 쓰는 것은 엄연히 다르지요. 라인전 면에서 봐도 퉁퉁포 채용이 필요없을 정도로 모드가 빠릅니다.
    예를 풍함으로 들으셔서 그런데, 토스유저들은 풍함 딜 구린거 알고 울며 겨자먹기로 쓰는거라 5정도 까도 잘 모를 것 같습니다. 거신 일반딜 2 까서 4씩 까이면 체감이 클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공성전차는 원래 중추뎀 20짜리였고, 한때 15까지도 간 적 있는데 일반딜도 아니고 중추뎀 35를 30으로 너프한게 그렇게 엄청난 차이인가 싶습니다. 빠른모드를 얻은 대가로 차고 넘치는것 같습니다.

    2.
    메딕이 사기인 순간은 1티어 라인전 때만이라는 문장에 대한 반박이었습니다.
    메딕은 3티어때도 매우 강한 유닛이고, 의무관 의료선이 환류를 맞게 되면서 혼령에 박혀야 할 환류의 낭비가 심해졌고 EMP를 맞거나 그만큼 앞 추적자를 던져야 하는 변화 분명 있습니다. 환류 맞는건 단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의료선 과학선은 다른 장갑 타입을 치유하지만, 모선핵은 높은 범용성을 가지고 있고 300통수에 동원된다는 장점 말씀하시길래 모선핵이 더 좋다고 말씀하신걸로 보였습니다.
    메딕 전성기 시절에도 의료선은 사용됬었습니다. 기존 스펙에 문제가 없는데 힐량을 20% 버프한 부분은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말씀드린겁니다.

    3.
    가격면에서 허크가 황집에 비해 많은 이득을 가져다주지 않는다는 부분을 반박한 것입니다. 단순 돈만 놓고 비교해도 허크가 이득입니다.

    4.
    저도 싸우자고 적은 글 아닙니다.

    테란 시각으로 적혀있는 글이길래 단순히 제 의견 적은 것이고, '테란은 돈 한푼 안쓰고 변수 창출이 가능합니다' 이 문장은 딱히 공격적인 것 같지 않습니다. 300장난 400장난처럼 테란도 175장난 225장난 등 자원통수가 많습니다. 배치를 통한 변수창출도 가능하니 테란이 서데에서 마냥 꿀리는 종족이 아니라는거죠. '날먹'이라는 단어는 한번도 사용한 적 없습니다. 아마 글의 전체적인 어조 때문에 그렇게 받아들이신것 같은데 불쾌하셨다면 사과 드리겠습니다.

    빌드와 실력으로 커버 가능하다고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한말씀만 드리겠습니다. 마린 어비셜 듀복 우모 강습병 거괴 무군 시절에도 이길 사람들은 이겼습니다.

    다롱님은 밸런스 문제 없다고 생각하셔서 조언의 글을 쓴 것이지만, 저는 패치가 문제 있다고 생각해서 해당 내용 반박한 것입니다.
  • ?
    DaRong 2022.03.24 02:15 (*.39.245.177)
    1. 바카닉이나 메카닉 빌드시 퉁퉁포 채용은 2티어 라인전 중추뎀 보충과 중재자 통수 대비로 가는것입니다. 라인전에서 물론 투견으로 커버치는 분도 있겠지만 그건 취향차이라고 생각합니다.

    테란도 빌드, 유저마다 주력으로 채용하는 딜러가 있겠지만 던지지 않고서 공성을 위주로 한 해방선이나 탱크 같은 주력딜러가 얼어버리면 뼈아픕니다.

    다른분들은 모르겠지만 해방선 ai개선에 대한 딜 너프에 대해서는 저는 공감하는 바입니다.

    탱크 같은 경우에는 중추뎀 20에서 15까지 내려간적도 있었지만 그때는 아군 오폭이 없었고 현재 아군 오폭 유무가 매우 큽니다. 탱크는 플토전도 문제지만 저그전에서도 영향이 큰 딜러니까요 그리고 단순히 모드가 빨라진 것이지 dps는 줄었습니다..

    딜 5가 내려간 것이 325원 탱크를 못 써먹을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만 ai 개선이 기존 탱크에 비해서 절대로 차고 넘치는 버프는 아니입니다. 버프가 아닌 사거리 내에 적을 공격하다가 푸는 것은 고쳐야 할 문제점이였으니까요

    2. 1티어때도 사기고 3티때도 특성 찍고 살아만 있다면 매우 좋은 유닛이라고 본문에 말씀드렸습니다. 쏴쑤님이 자게에 말씀하신거처럼 환류에 영향을 받지 않아도 스톰 + 구체면 체력이 60이라 거의 무조건 죽는 유닛입니다.

    환류 맞는게 단점으로 지적한게 아니고 그러한 이유로 죽는 경우가 많다고 말한겁니다. 단점이라고 말씀드린적은 한번도 없어요.

    메딕 전성기 시절에는 고위기사 환류 50 시절에 파괴자가 좋은 시절입니다.. 그렇다고 메딕이 안좋다는 것은 아니지만 어떻게 해서든 이중힐량으로 뚫어보려는 바이오닉 빌드였고 버텨지기 힘들어서 만든 빌드였어요 비방 테란분들 테프 승률도 그때는 아주 안 좋았던 시절이였고요

    그리고 의료선을 못 쓸 정도로 나쁘다고 제가 한적도 없고 패치 이후 300원 이상의 사기유닛이라고 납득하기는 힘들다고 이야기를 드린거 같은데 메딕 사기 시절에 의료선을 사용을 했다고 말씀하신거 관련해서는 제가 뭐라고 말씀을 드려야 할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기존 스펙에 문제가 없는데 패치에 대해서 문제삼으신다면 모선핵 힐량 패치나 여왕 즉힐 패치 같은 경우도 문제가 되는 부분이죠 둘다 이전 스펙이 문제가 있는 부분이 없지 않았나요? 이 부분은 나르님께서 메타에 변화를 주고 싶어서 그렇게 패치하신거 같습니다.

    그런데 의료선 힐링 패치가 300원 사기적으로 문제가 되는 부분이 큰가요?, 앞에서 말씀하신 기존 문제가 있는 유닛이 아닌데 패치를 한 부분이 벨런스가 좌우될만큼 문제가 큰거요? 패치 이후 테프 유저분들 승률도 토스나 테란이나 반반인거 같은데 저는 되묻고 싶네요

    3. 각자 생각하는 바가 다르다고 생각하고 저도 허크가 동가격대비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월등히 가성비 차이가 나지 않는다. 허크로 공성 사용이 불가능하지 않다고 저는 생각하는거 뿐이니까요

    4. 강습, 어비셜, 거괴 등등 방탄님이 말씀하시는 시기에는 한쪽 종족으로 벨런스가 많이 기울어져 있는 상황이였습니다.. 지금 테프 벨런스가 패치 이후 저 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 비방 승률을 종합해 봤을때 플토 기준 5:5에서 6:4 정도 서로 나오는거 같은데 강습, 거괴, 무군, 어비셜 시절처럼 빌드 하나를 잡고 1시간동안 파밍을 돌려야 할 정도로 그렇게까지 밸런스가 기울어져 있는 상황인가요?

    지금 테프 벨런스에서는 님이 말씀하신거처럼 제가 말한거처럼 상호간의 까다로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러한 부분들로 상호간의 승부가 가늠되고 저는 그것을 실력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그러한 부분으로 지금 벨런스에서 충분히 극복 가능하다고 말씀드린건데 강습, 어비셜, 거괴 등등 의 예로 말씀하시는거는 지금 상황이랑 맞지 않은것 같네요
  • profile
    <DearS>방탄유리 2022.03.24 02:58 (*.37.43.241)
    1.
    고름 악개같은 유닛을 잡으려면 싸클같은 다단히트보다는 강력한 중추뎀 한발을 꽂는 유닛이 필요하죠. 초반에 그냥 모드시키면 딜로스때문에 전열 다 무너지고 딜하기 시작하니까 퉁퉁포 쓰는거 분명 있습니다. 이번패치로 초반부터 모드하면서 스플뎀을 꽂아넣을 수 있게 됬습니다. 서데 아비터 방어용 퉁퉁포는 관계없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저는 아무도 불만 표하지 않던 시절 탱크로 롤백하자고 주장한겁니다. 이렇게 가타부타 말이 나오니까요. 인식거리 사정거리 전부 롤백하면 AI문제 발생하지 않을거고, 가격 딜 오폭 전부 롤백하면 됩니다.

    2.
    당시랑 지금이랑 스톰 딜은 별 차이나지 않습니다. emp를 쏠 수 있냐 못 쏘느냐의 문제였죠. 환류와 스톰이 동시시전되서 혼령보다 긴 사거리를 보유한 고기가 혼령 마나를 전부 태워버렸기 때문입니다.

    당시 실험실을 돌린 결과 메딕이 치료하는 대상은 의료선이 치료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메딕 전성기 시절에도 2티어때 의무관보다 의료선 힐량이 좋다는 결과 나왔고요. 버프 챙기고 바닉으로 라인 빡세게 밀고 밀집대형 유지하면서 스톰 덜 맞기 위해서 공중 지원 유닛을 추가로 사용한것이지, 의료선 의무관이 따블로 힐해서 스톰이 버텨진건 아닙니다.

    즉 원래 의료선은 힐량이 딸리는 유닛이 아니었습니다. 스펙에 문제가 없는데 20%를 버프시킨건 문제의 소지가 있습니다.

    그건 피장파장의 오류입니다. 모선핵이 사기라고 생각하시면 모선핵이 사기라고 말씀하십시오. 그리고 모선핵은 힐업 패치 전에는 힐링 용도보단 분광기 마나젠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여왕은 패치 이후 수혈량이 동일하다는 밸런스맨의 언급이 있었습니다. 만약 수혈량이 증가했다면 명백한 오밸 패치입니다.

    우모급 벨붕의 개씹사기 유닛이어야만 너프합니까? 원래 제값하는 유닛을 추가로 상향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죠.

    그렇게 따지면 400원값 못하는 석상 공격력 1 상향해줘도 될텐데, 이 화제만 나오면 테란분 거품물고 반대하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석상 상향한다고 토스가 서데 전부 이기는것도 아닌데 왜 반대합니까? 왜 자꾸 이상한 논리로 싸우려고 드시는지 모르겠네요.

    3.
    월등한 가성비 차이 납니다. 갈고리딜로 황집 죽이고 그때부터 탱킹 시작하는겁니다. 근본이 탱킹유닛인데 테란 유저분들은 딜링만 계산하시더군요. 계승자는 악개를 치더라도 3갈래로 뒤에 경장을 죽여서 강한 유닛인데, 허리돌려서 헐크 치면 잡는데 한세월 걸리고 그만큼 전열이 빨리 뚫리고 빨리 죽습니다.

    4.
    요점을 잘못 파악하신 것 같습니다. 밸런스가 극단적으로 치우쳐져 있어도 이길 사람은 이긴다는겁니다.
    그러니 밸런스 문제를 논하는데 있어 '비방에선 다 잡던데?' 식의 논리는 행해져서는 안됩니다.
    그렇게 따지면 우모 사기 시절에도 비방에서 우모가면 필패였는데 너프 할 이유가 전혀 없었습니다.

    전 테프전 테란이 무조건 이기는 밸런스라고 한 적이 없습니다.

    제가 주장한건 버프 안해도 될 유닛을 버프했다는겁니다. 밸런스토론장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가 요청한것은 추적자-용기병 업그레이드 롤백이었지, 헐크 롤백 베히모스 삭제 의무관 힐업삭제 듀크너프 아니었습니다. 제가 뭐 헐크가 가성비 이상 일한다고 삭제하라고 했습니까? 테프전 프테전 자체에 스플래시 비대칭전력이 영향 주는 부분 많은거 감안하고 일단 냅둬보자 파였습니다.

    하지도 않은 말로 폄하하지 말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
    DaRong 2022.03.24 03:24 (*.39.244.158)
    1. 탱크에 말이 나오고 불만을 표출하는 것이 아니라.. 본문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탱크 ai는 버그로 인해 개선이 필요했고 개선이 됐지만 딜 너프 5라서 모데카이님이 말씀하시는 버프는 아니라고 제 의견을 말씀드린겁니다. 이야기를 하다보니 살짝 저희 이야기가 산으로 간 부분은 어느 정도 있는 거 같습니다.

    2. 제가 말한 이중힐량은 떠떠블로 힐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버텼고 의료선이 사기가 아니라고 말씀드리는거에요.

    피장파장의 오류가 아니고 제가 이 두 유닛에 불만 있는 것이 아니고 먼저 방탄님이 스펙에 문제가 없는 유닛을 버프해주는 것은 문제의 요지가 있다고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여왕과 모선핵을 예로 든 겁니다. 테란도 악령 생추딜, 듀복, 허크 등등이 있죠 애초에 이 두 유닛은 문제가 있는 유닛이 아닌 유닛을 버프한 것은 맞습니다.

    그리고 의료선 단순 힐량은 좋지만 치료하는 ai는 조금 이상합니다.. 지속적으로 힐링을 하는 과학선과 모선핵과는 달라서 오히려 의무관을 더 채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여왕은 패치 이후 수혈량은 동일하지만 즉힐로 인해서 테란전에서 악령을 단순히 거대로만 설정을 못하게 해서 버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4. 요점을 잘못 파악했다면 죄송합니다.

    이 글에서 빌드와 실력으로 커버 가능하다고 말씀하신 부분은 제 입장에서는 지금 밸런스에서 커버 가능하다고 본문 모데카이님한테 쓴 글에서 말씀드린 부분입니다.

    당연히 지금 벨런스에서 논해야 할 부분인데 왜 그때 밸런스를 거괴, 강습, 무군 등 이 나오지?라는 생각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저는 테프전 승률 80%라는 말을 어디에서도 한적이 없습니다.. 지금 테프전 나머지 플토분들을 제가 봤을 때 5:5, 6:4정도라고 말씀드리면서 벨런스가 많이 맞지 않으시냐고 물으신게 다 입니다.

    방탄님이랑 키베할 생각도 없었고 앞으로도 그러고 싶지 않습니다. 80퍼센트로 억지로 폄하한적도 없고 조금 당황스러운 부분이 크네요. 어투나 기분나쁘신 부분이 있으면 사과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하지 않은 말에 대해서는 조금 당황스럽습니다.
  • ?
    DaRong 2022.03.24 03:34 (*.39.244.158)
    4. 댓글이 고쳐져서 다시 댓글 답니다만 비방에서만 관련해서 벨런스 운운하는 것은 저한테 오류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사과드립니다


    그리고 저는 방탄님이 테란이 무조건 이기는 벨런스라고 한적도 없고 지금 테란이 이 패치 이후로 사기입니까? 플토분들이 하기 힘드시나요?를 여쭤본게 다 입니다.

    폄하한게 아니라 단순히 궁금한 부분이 더 많았어요 많은 영향을 주고 토스들이 대응하기 힘든지

    앞에 방탄님이 말씀하신것처럼 저는 밸런스 관련해서 모데카이님한테 댓글을 단 거고 방탄님은 제 글에 이번 패치는 잘못되었다고 답을 하신 것이니 어느정도 의견도 교환하고 결론은 난거 같습니다. 도중에 서로 과열된 부분은 조금 아쉽기는 합니다.

    앞전 제가 말한 부분에 있어서 기분 나쁘신 부분이 있다면 사과드립니다.
  • profile
    <DearS>방탄유리 2022.03.24 03:42 (*.37.43.241)
    써놓고 보니 저도 '테란 80%' 같은 다롱님이 하시지 않은 발언을 썼더군요. 그 부분 수정했습니다.

    저또한 감정이 격해져 건전하지 못한 태도를 취한 부분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좋은 밤 되세요.
  • profile
    태빈 2022.03.16 22:54 (*.49.237.45)
    메타가 바뀌어서
    1티어 때 추적자 파수기 소수에 질럿으로만 버틴 후에
    2티어 때 선동자 멸자 고위기사 이렇게 가주시면 테란상대로 크게 밀리진 않을거에요.
    3티어 석상을 갈 때는 황집으로 단단히 고정해주세여.
    사실 석상 안쓰는 게 더 쌔서 노석상 빌드 연구해 보시면 좋은 빌드 많을거에요. 비방러분들이 슬슬 빌드 연구 들어가셨으니 좀만 기다리시면 답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 ?
    모데카이 2022.03.17 12:44 (*.131.206.178)
    헐크 때문에 공성을 아예 배제하고 게임을 해야 된다는 것 자체가 너무 기형적이라는 생각을 해야 된다고 봅니다. 헐크가 너무 오피여서 그런 것은 아닌지요. 황집 가격이 캐리어보다 비싼데도 헐크 서너개에 풍선처럼 펑 펑 터지는 상황이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 profile
    태빈 2022.03.17 23:42 (*.49.237.45)
    공성을 못 간다 x
    공성을 가는 경우가 난이도가 훨씬 올라간다. o

    공중을 가라는 게 아닙니다. 지상을 가더라도 공성 없이 가거나 허크에 맞더라도 딴딴한 용기병 황집으로 라인을 구성해 허크에게 역으로 엿을 먹이라는 거지요.
    그리고 공중 변수도 충분히 창출하기가 좋은 프로토스이기에 빌드만 잘 다듬으면 테란상대로 꿇릴 게 전혀 없습니다.
    석상 때문에 허크가 24기 넘게 나왔다면 플토는 석상을 팔고 다른 걸 갈 수도 있기에 테란이 함부로 허크를 올릴 수도 없다는 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플토 유저입장에서 허크가 거슬린다면 테란 유저입장에서는 그만큼 석상이 거슬립니다.

    3종족 모두 다 할만큼은 하고 있기에 더 질문할 거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모데카이 2022.03.22 12:46 (*.36.142.228)
    테란이 석상을 거슬려한다는 부분에 대해서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석상이 객관적으로 좋은 딜러는 아니지 않습니까.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좀 더 연구해볼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말씀해주신 부분을 생각하며 플레이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DaRong 2022.03.17 05:19 (*.201.228.76)
    스톰.. 더 많은 스톰!!
  • ?
    BMW5252 2022.03.17 18:29 (*.55.211.216)
    프징징은 과학인가.. 항상 프징징때문에 토스밸런스로 맨날갔는데 늘
  • ?
    모데카이 2022.03.17 21:29 (*.255.97.114)
    프징징이라고 생각하시면 어떤 부분이 그렇게 생각되시는지 적으시는게 맞지 않을까요? 테징징에 대해서 저도 할 말이 많은데요.
  • ?
    BMW5252 2022.03.17 23:51 (*.55.211.216)
    종족이 3갠데 토스가 픽률이 압도적인건 종족이 좋다는 반증이고 토스는 항상사기였죠 패치후에는 항상
  • ?
    모데카이 2022.03.22 12:49 (*.36.142.228)
    선생님. 지금 프징징이라는 말로 상대방을 비하하시고서 하시는 말씀이 "토스 픽률이 높으니까~"입니까. 정말 말을 섞기가 싫어지네요. 공방에서는 테란 픽률이 높은 상황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럼 제가 이걸 근거로 테란이 사기라고 하면 믿으실 겁니까? 그리고 저그 픽률이 전반적으로 낮은 부분에 대해서 "플레이 스타일이 어려워서"라는 주장이 있고 타당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도 저그 폭풍 상향을 주장하실건가요? 픽률이 각 종족의 우열을 가려주는 하나의 척도가 될 수는 있겠지만 절대적인 기준은 될 수 없습니다. 고작 그런걸 근거로 들고서 대뜸 상대방을 비하하시는 모습이 정말 안타깝네요.
  • ?
    BMW5252 2022.03.25 10:28 (*.62.215.157)
    도대체 게임을 하긴 하는양반인지 대단히 궁금;; 세상 어느게임에도 픽률이높은종족이 사기가아닌게임은 없음. 공방은 토스픽률이 압도적인데 게임을 충분히 하고 밸글을 쓰는사람인지 묻고싶음 테란이 픽률높다는건 공방 몇판하고 내뱉는말인건지 ?ㅋㅋㅋ 어디아프신건지? 프징징은 진짜 가만보면 프혐이 안올라올수가;;
  • ?
    모데카이 2022.03.31 13:23 (*.36.141.199)
    근거 없는 주장은 누구나 늘어놓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의 뭐 펨코에서나 쓸 법한 예의와 논법을 가져오시는데 사회에 나와서 계속 그렇게 해주십시오. 거르게요.
  • ?
    모데카이 2022.03.31 14:29 (*.36.141.199)
    https://youtu.be/SML5071Eaw0
    그리고 스타크래프트는 원래 프로토스를 픽하는 경우가 많은 게임입니다. 각 종족간에 상당한 픽률 차이가 있고, 데저트 스트라이크로 인입되는 인원도 자신의 주 종족을 먼저 해볼 확률이 높기에, 만약 선생님 말씀대로 프로토스 픽률이 높다고 해도 이는 종족별 우위에 대한 부분으로 바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김정민 해설도 해당 영상에서 거듭 말하듯이, 종족별 픽률은 애초에 종족별 우위로 바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세상 어느게임에도 픽률이높은종족이 사기가아닌게임은 없다"라는 절대명제를 아무 근거도 없이 말씀하고 계신 것이지요. 상대방을 "프징징은 과학이다", "도대체 게임을 하긴 하는 양반인지 모르겠다"라고 비하하시면서 타당한 근거는 하나도 가지고 있지 못하시다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
    데린이응애 2022.03.18 15:17 (*.194.200.105)
    데저트 2년했는데 1년11개월동안 플토 개사기였다고 생각함. 근데 왤케 난리부르스임? 지금도 플토가 좀 좋은정도인거 같구만
    당장 공방 들가면 절반이상이 플토구만ㅋㅋ
  • profile
    태빈 2022.03.19 02:37 (*.49.237.45)
    이 글은 지금도 괜찮은 토스를 잡고 투덜거려서 그런 것 같네용.
    물론 댓글이 너무 과격해진 것도 인정합니다.
  • ?
    모데카이 2022.03.22 12:52 (*.36.142.228)
    이 글의 요점은 "밸런스 상 큰 하자가 없어보이는 유닛을 갑자기 폭풍상향하시는 이유가 뭔가요?"입니다. 글의 요지를 전혀 파악하지 못하신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무슨 난리 부르스를 했나요? 오랜만에 들어와서 글 하나 썼을 뿐인데요.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시는 것은 아닌지요. 그리고 플토가 개사기라고 생각하시면 근거를 달아 이야기 해주세요. 근거도 없이 아무튼 토스는 사기야~라고 말하는 것은 길거리의 삼척동자도 할 수 있는 일입니다.
  • profile
    태빈 2022.03.24 08:19 (*.49.237.45)
    1.
    이 글의 요점이 밸런스 상 큰 하자가 없는 유닛을 폭풍 상향하시는 이유가 무엇인가요라고 말씀해주셨는데.
    저 4유닛 모두 큰 하자가 있었습니다. 더불어 폭풍 상향보다는 소폭 상향이 대다수 유저의 의견입니다.

    2.
    너무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 말에는 동의합니다. 다들 대회가 끝난지 얼마 안되기도 했고 최근 민감한 일들이 여럿있었다 보니 과격해진 것 같습니다. 이점 사죄드립니다.

    3.
    플토 개사기다.
    현 플토는 적절한 밸런스라고 봅니다. 서데 기준 프테전 6 : 4, 프저전 4.5 : 5.5 정도에 밸런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4.
    참고할만한 빌드를 공략 게시판에 남겨드리겠습니다. 보시고 게임하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5.
    토론을 해야하는 토론장에서 너무 물고 뜯는 양상이 된 것 같네요. 다시 한 번 모데카이님께 사죄에 말씀을 드립니다.
  • profile
    <DearS>방탄유리 2022.03.24 08:38 (*.37.43.241)
    석상 데미지 20% 올리면 난리날텐데 치료속도 20%가 소폭 상향은 아닌 것 같습니다. 어느 게임 밸패를 봐도 20%면 큰 수치입니다. 탱크도 인식거리 사정거리 수정하면서 ai문제 생기기 전까지만 해도 성능 논란 없었고, 오폭 추가하기 전까지는 언급도 없었습니다. 325원 패치 당시에도 말 많았는데 이렇게 '성능에 큰 하자가' 발생했으면 롤백하는게 맞지 않을까요?
  • profile
    태빈 2022.03.24 08:57 (*.49.237.45)
    1.
    롤백을 한다면 탱크는 모드 속도 가속화나 ai수정보다 훨씬 많은 이득을 보게 될 겁니다. 롤백이 테란유저가 가장 원하는 방향이죠.

    2.
    석상은 충분히 좋은 유닛에서 20% 올리면 사기가 되는 것이고, 의료선, 과학선은 300원 주고 쓸 성능이 도저히 아니었는데 이제는 그래도 간간히 뽑을 수 있을 정도가 된 것이죠. 20%라는 수치 자체로만 보면 큰 상향이 맞지만, 결과적으로 봤을 때 의료선과 과학선의 기용률 상승은 미미하거나 없는 수준이기에 소폭 상향으로 기술하였습니다.
  • profile
    <DearS>방탄유리 2022.03.24 09:04 (*.37.43.241)
    1.
    무슨 말씀이신지 잘 모르겠네요. 파수병 뜨기시작하면서부터 지상화력으로 답 없다 탱크 가는만큼 진다 주장하면서 탱크 상향 러시 시작됬습니다. 모든 패치 이전 지점으로 돌리면 됩니다. 테란 유저가 원하건 말건 작년 6월 탱크 성능에 저/테/프 모든 종족이 불만 갖지 않았습니다.

    2.
    의료선은 바닉이 주류가 된 이후로 빼놓지않고 등장하는 유닛이었습니다. 의료선보다 채용률 미미한 황포, 예언자, 피사, 불사조 일반딜 20% 상향하는건 어떻습니까? 소소한 상향이니 해도 될 것 같습니다. 우주모함도 3종족전 그 어디에도 등장하지 않는데 채용률이 낮은걸로 보아 20%만 상향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오똥통 2022.03.24 12:27 (*.101.67.127)
    후... 공감되네요 ㅠㅠ 그리고 이 글로인해 지금 현 최상위 포식자 저그종족이 묻힐까봐 겁도 많이 납니다 ㅜㅠㅠ
  • ?
    강원도 2022.03.26 19:15 (*.224.252.170)
    50+50 해병이 125+100 히드라류 보다쌔고 피통도많은건.. ....

밸런스 토론장

데저트3의 밸런스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는 공간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수 조회 수
361 [일반] 뭔 기능으로 2 21312312 2022.06.13 0 1103
360 [일반] 한명나갓을때 필한방 반값 하면안되나요? 4 강원도 2022.05.13 0 1177
359 [일반] 현제 벨런스 7 강원도 2022.05.09 0 1763
358 [일반] 셔틀 추가 건의 6 김해강 2022.04.18 5 832
357 [일반] 변수가 너무 적습니다 5 <NXP>Annapurna 2022.04.06 1 1133
356 [일반] 테란 탱크 패치 건의 3 희사 2022.04.02 2 1086
355 [일반] 테란, 토스 건의안 4 NUT 2022.03.26 3 759
354 [일반] 프테전 1 밸런스맨(육봉킹) 2022.03.25 2 566
353 [일반] 모데님 8 Maestro 2022.03.25 0 704
352 [일반] 모데님 글 이제봤는데 1 D3이상하다 2022.03.24 0 458
351 [일반] 재발 너프로 벨런스패치말고 버프로 벨페해주세요.. 2 강원도 2022.03.18 0 806
» [일반] 나르님, 테란만 계속 상향하시는 이유가 뭔가요 44 모데카이 2022.03.16 3 2167
349 [일반] 저그 개정안 3 군여 2022.03.13 1 661
348 [일반] 프사기 너프안. 4 강원도 2022.02.28 0 980
347 [일반] 프사기 너프좀 1 강원도 2022.02.24 0 600
346 [일반] 저그에대해서 2 테사깅ㅇㅇ 2022.02.17 1 776
345 [일반] 와 갈퀴 환상 불사조 환상 거신에 다때려박는거 ... 2 강원도 2022.02.13 0 657
344 [일반] 밸런스건의 저그편 5 NUT 2022.01.11 2 919
343 [일반] 용기병 롤백 부탁 드립니다 2 <DearS>방탄유리 2022.01.11 0 684
342 [일반] 패치가 필요해보이는 유닛들 6 화이트블랙 2022.01.10 2 729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Next
/ 21

Copyright © 2012-2018 Emberstar, All Rights Reserved.

Created by Emberstar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