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178.254.50) 조회 수 1756 추천 수 2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누가 테란 토스에 대해 입문하고 싶다길래 자세하게 총정리를 할까 합니다. 아래의 숫자는 효용도입니다. 가격이야 직접 뽑아 보시면 하나둘 알게 되실 거니...

1 - 쓸모가 없음. 예능픽 아니면 쓰지 마셈

2 - 조커픽으로 기용 가능

3 - 가도 좋고 안 가도 좋음

4 - 가면 썩 괜찮은 유닛임

5 - 안가면 트롤임

 

1. 광전사류

VS Z : 5

VS T : 2

VS P : 3

속성: 경장갑-생체

특징: 저그전에선 생각 없이 뽑아도 배치만 잘 하면 평타는 쳐줍니다. 

업그레이드: 아이어의 방패(3티어. 가스 3. 보호막 방어력이 4만큼 증가합니다. 모든 광전사류에 적용)

네 프로토스의 기본 근간 유닛인 광전사입니다. 이 녀석은 솔직히 말하자면 그냥 대 저그전 유닛이라고 봐도 상관이 없는데, 래더에서야 화방도 경추뎀 사신도 없는 바이오닉이 메인이라 잘 쓰인다지만 데3에서는 화염방사병, 의무관, 사신 등 바이오닉 메카닉 안 가리고 천적이 넘쳐납니다. 반면 1티어 저그를 상대로는 맹독충만 잘 빼면 저그의 모든 1티어 유닛을 상대로 상성 우위에 있습니다. 아예 맹독충을 환상이나 집정관으로 빼고 아르타니스식 플레이를 하는 유저들을 티어 상관없이 찾아볼 수 있죠.

우선 이 유닛의 체력 총합은 100/50의 경장갑 유닛으로, 초당 8x2의 피해를 줍니다. 바퀴의 DPS의 약 두 배에 저글링을 상대로는 그럭저럭 밥값을 하는 유닛이죠. 2티어를 가면 돌진이 생겨 적에게 더 빨리 달라붙을 수 있으나 테란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저그도 바퀴의 진화형과 스톰 킬러가 추가되며 이때가 광전사의 가장 취약한 점입니다. 그러나 3티어를 가면 다시금 날아오르게 되죠.

-백인대장(3티어 해금)-

VS Z : 5

VS T:  3

VS P : 5

속성: 경장갑-생체

특징: 모든 방사 피해를 최대 20까지 줄여 맞는 보호막을 가집니다. 또한 달라붙은 적을 잠시 동안 기절시킵니다.

광전사의 딜링형 진화형인 백인대장입니다. 150/150에 풀업시 방어력도 6이나 되는 든든한 탱커인데 경추뎀이 있어서 저글링이나 포식자를 잘 썹니다. 무엇보다도 150의 보호막이 풀로 차 있는 한 모든 방사 피해(가시 괴수, 화염기갑병, 분열기 등)를 20만큼만 받기 때문에 백인대장은 광전사와 달리 토스전에서도 필수로 채용됩니다. 대략 도약을 못 하는 걸 빼면 모든 면에서 랩터의 상위호환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 기절은 솔직히 유의미하진 않습니다. 기껏해야 붙은 적이 잠시 동안 공격을 못 하는 정도? 캠페인에서야 소수교전 위주니 빛을 발한다지만 데3에서 얘 나올 때쯤이면 아이어 탈환전 하고 있을 때라서...

-파수병(3티어 해금)-

VS Z : 5

VS T : 5

VS P : 4

속성: 경장갑-생체

특징: 모든 방사 피해를 최대 20까지 줄여 맞는 보호막을 가집니다.

광전사의 탱킹형 진화형인 파수병입니다. 250/100을 가지고 풀업시 방어력이 8이나 되는 대신 기본 공격력이 1이 깎였죠. 프로토스의 몇 안되는 순수 탱커 유닛으로써, 딜러유닛들도 한 탱킹 하는 토스의 탱킹 전문 유닛이라 연사형 유닛들에게는 그야말로 금강불괴가 뭔지 보여줍니다. 테란의 사이클론이나 저그의 헌터킬러 같이 경장유닛을 상대로도 무시할 수 없는 딜링을 보여주는 애들의 몇 안 되는 완벽한 천적이죠. 단 이 녀석만으로 싸우겠다는 건 망치 냅두고 방패로 갑주를 부순다는 거나 마찬가지라서 반드시 딜러의 보조가 필요합니다. 

물론 파수병 본인도 상성 관계는 어디 안 가서 고름바퀴는 더 잡기 힘들어졌고 스톰킬러 앞에선 몇 초 더 버틸 뿐이라(그 몇 초가 상당히 의미가 있긴 합니다) 무지성으로 뽑으면 클납니다.

2. 추적자류

VS Z : 2

VS T : 5

VS P : 4

속성: 중장갑-기계

특징: 점멸로 뒤로 빠지거나 점멸로 돌격할 수 있습니다. 많이 쌓이면 상성을 어느정도 씹습니다.

프로토스의 기본 원거리 딜러인 추적자입니다. 우선 자체 맷집은 광전사랑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80/80으로 체력은 광전사보다 줄었고 총 체력값도 꼴랑 10 높죠. 근데 이 놈은 점멸 때문에 생존성 하나는 기가 막힙니다. 이렇다 할 고체력 유닛이 없는 테란전에서는 시체매vs추적자 싸움이 거의 10판중 8판은 나온다고 보시면 되고요, 토스전도 추적자+사도 조합이 땡사도를 상대로 초반 우위를 점합니다.(고인물들은 배치만 가지고 땡추로 땡사도를 이기기도 해요) 다만 본격적으로 2티어 교전이 시작되면 한대 맞고 빠지는 서브딜러나 더 나아가 물량빨 탱커로 쓰이는 신세가 되죠. 아니면 용기병이 되거나요.

-선동자(2티어 해금)-

VS Z : 3

VS T : 3

VS P : 3

속성: 중장갑-기계

업그레이드: 점멸(가스 2. 문자 그대로.)

특징: 점멸이 있습니다. 인스턴트 레이저 공격으로 바뀝니다. 성능이 평이합니다.

추적자가 그냥 성능업만 한 성능의 선동자입니다. 중추뎀이 사라진 대신 공속이 더 빨라진 인스턴트 공격을 하며, 체력도 100/100으로 늘었습니다. 이 때문에 경장갑 유닛과 중장갑 유닛을 가리지 않고 평이한 성능을 보여주며, 종족전을 가리지 않고 무난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말 그대로 평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유닛이라 지원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저그전에서는 주로 저글링이 많을 때 간혹 등장하며, 테란전에선 바이오닉 상대로 가끔 나옵니다. 토스전에서도 추사도를 선동자로 업그레이드하고 고위기사를 추가하면 땡사도를 상대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점멸이 없으면 추적자와 마찬가지로 그냥 쓰레기입니다.

-용기병(2티어 해금)-

VS Z : 2

VS T : 5

VS P : 5

속성: 중장갑 - 기계 -공성

특징: 공성속성이 생겼습니다. 점멸을 못 씁니다. 죽창딜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리의 니조랄입니다. 중장갑 상대로는 275원짜리가 깡딜이 어비셜리스크랑 동급이 나오는 무시무시한 딜량을 보여주죠. 악개, 사이클론, 불멸자, 심지어는 무장갑인 집정관도 씹어먹어버리는 엄마없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공속이 느리다고는 하지만 공2업 기준 중장딜이 77입니다. 약점은 대물량러시. 특히 저그전에서는 저글링과 변형체의 존재로 상당히 의미가 퇴색되어 있고, 저그가 생각 없이 뽑을 수 있는 탱커인 바퀴류가 중장갑이긴 하지만 저그의 여왕은 테란토스와 달리 순간적인 폭힐이 가능해 여왕이 있으면 용기병의 딜이 씹히는 상황이 벌어져서 거대괴수를 상대할 때가 아니면 잘 나오지 않습니다. 떙바퀴일 경우에도 불멸자를 쓰지 용기병을 쓰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도 되죠. 다만 무작위 저그가 걸렸을 때 뽑아둔 추적자를 재활용할 거면 용기병이 낫습니다. 

 

3. 사도

VS Z : 1

VS T : 4

VS P : 5

속성: 경장갑-생체

특징: 경추뎀 비율이 굉장히 높습니다. 사이오닉 이동으로 적 경장갑 유닛에게 들러붙을 수 있습니다. 탱킹력도 은근히 좋습니다.

업그레이드: 공명 파열포(가스 3. 사도의 공속이 증가합니다.), 공명 쐐기 강화(3티어. 가스 2. 사도의 경추뎀이 5만큼 증가합니다.)

어찌 래더에서는 저그를 패잡더니 여기서는 저그를 못 패잡고 토스를 잘 패잡는 사도입니다. 프프전은 10판중 7판이 땡사도 싸움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토스전을 위한 유닛이죠. 1티어 싸움에서는 추적자를 앞배해서 사도 공격을 맞아주는 추사도가 떙사도보다 좋지만, 2티어를 가서 불멸자가 나오면 상황이 또 다시 달라지는 유닛이죠(차피 선동자사도 하템멸자가 사도멸자보다 좋긴 해요 비싸서 그렇지) 그냥 프프전의 초중반 메인탱커 겸 딜러입니다. 

테란전에서도 시체매와 화염기갑병을 잘 잡기 때문에 자주 채용되는 편이며, 천적은 악개와 혼령의 EMP. 테란전에서도 사이클론의 딜을 받아내는 용도로 자주 쓰입니다. 

저그전에서는... 뭐 메인탱커가 경추뎀 가진 기본방어력 3짜리 유닛인데 가면 트롤이죠. 그나마 변형체나 포식자는 광전사보다 조금 더 잘 잡는다지만 그럴 바에 집전사를 가지 뭐하러 사도를 갑니까. 오죽하면 저그전에 사도가 용인되는 딱 하나의 상황은 저그 쪽이 무작위라 저그인줄 모르고 사도를 갔다가 첫턴에 마주친 순간 딱 한 턴을 제외하면 없다는 말까지 있죠. 

4. 파수기류

VS Z : 4

VS T : 5

VS P : 5

특징: 토스의 1티어 마법 유닛. 역장과 수호방패와 환상이 있습니다. 환상은 고위기사 집정관 불멸자 불사조 빼곤 안 씁니다

속성: 경장갑 - 기계 - 사이오닉

업그레이드: 분열 보호막(2티어. 가스 3. 파수기류 유닛의 보호막이 40만큼 증가합니다.)

파수기입니다. 초반 프로토스의 마법유닛이죠. 프로토스가 타 종족과 달리 체력 회복 수단이 아예 없는 관계로(모선핵은 보호막만을 회복시키는데 가격은 300원이나 해요) 이 녀석이 지원을 맡습니다. 저그전에서는 역장으로, 테란전에서는 수호방패로, 토스전에서는 환상으로 여러모로 쓸 데가 많은 유닛이죠. 주로 2불멸자 환상으로 사도나 시체매의 공격을 빼거나, 집정관 환상+수호방패를 사용합니다.

-동력기(2티어 해금)-

VS Z : 5

VS T : 5

VS P : 5

속성: 경장갑 - 기계 - 사이오닉

특징: 공격당한 적의 치유력이 감소하며, 공속 이속이 증가하는 버프를 줍니다. 역장과 환상이 없습니다.

프로토스의 버프 유닛입니다. 토스 고급 유닛들은 대부분 얘를 달고 나온다고 보심 되요. 그런주제에 업그레이드 시 120/80이라는 괴랄한 맷집을 자랑해서 바실리스크랑 불멸자 같은 애들의 공격은 기가 막히게 잘 받아내줍니다. 오죽하면 공허 포격기랑 바실리스크의 상성 약점이 얘네들이에요... 물론 노리고 쓰진 않고 보통 버프를 먹이려고 왕창 뽑아놨더니 얘들이 바실리스크를 잡아잡수시는(...) 기가 막힌 상황이 벌어지는 것일 뿐입니다. 

-교란기(2티어 해금)-

VS Z : 4

VS T : 5

VS P : 4

속성: 경장갑 - 기계 - 사이오닉

특징: 공격당한 적이 받는 피해가 증가하며, 사거리가 1만큼 증가하는 버프를 줍니다. 역장과 환상이 없습니다.

이 녀석은 사거리 버프를 주기 때문에 테란전에서 석상한테 걸어주는 게 아니면 잘 안나옵니다. 물론 얘도 체력값이 동력기랑 똑같아서 석상이 양념을 해주면 바실리스크를 기가 막히게 잘 잡아잡수십니다. 꼭 잡아먹질 않더라도 석상이 딜하는 동안 얘가 탱킹을 하주기 때문에 테란은 반드시 해방선을 가야 하죠. 수호 방패도 건재합니다.

5. 모선핵

VS Z : 5

VS T : 2

VS P : 4

속성: 중장갑 - 기계 - 사이오닉

특징: 주변 아군의 마나 재생 속도가 2만큼 증가하는 버프를 주며, 프로토스의 힐러입니다.

힐러....보다는 마나 버퍼로 자주 쓰이는 모선핵입니다. 이 녀석과 하템이 합쳐지면 한 교전에서 연속으로 폭풍 3번을 쓰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로 고위 기사와 많이 쓰이죠. 다만 테란전 효용도가 2인 이유는 혼령과 악령 때문에 고위기사가 폭풍 3방 쏠 동안 살아있지를 못합니다. 그래서 모선에 달려 나오는 1대를 빼면 돈낭비죠. 반면 사이오닉 저격 기술이 없는 저그전에선 필수채용. 토스전에서도 차원 분광기나 모선, 고위 기사에 달아 주며 적 고위 기사의 환류를 빼주는 용도로도 좋습니다. 

 

-2티어-

6. 불멸자류

VS Z : 5

VS T : 5

VS P : 5

속성: 중장갑-기계

특징: 보호막이 다 떨어지면 100만큼의 추가 보호막을 1회에 한해 생성합니다. 중추뎀이 미쳤는데 깡딜도 은근히 좋습니다.

업그레이드: 위상 조준(가스 3. 멸자류 사거리 1 증가.)

프로토스의 지대지 메인딜러입니다. 종족전을 안 가리고 중장갑 뚝배기 브레이커로써 쓰입니다. 뭐 가끔 탱커도 하고는 합니다. 이것 말고는 이렇다 할 특출난 쓰임새도 없는 무난한 유닛. 다만 선동자와는 달리 깡스탯이 괜찮기 때문에 선동자가 가도 좋고 안 가도 좋은 유닛이라면 얘는 무난하니 필수채용되는 유닛에 가깝습니다. 아래 불멸자 진화형들은 체력값이 50씩 내려가 있기 때문에 탱킹용으로 쓴다면 진화를 안 하는 것도 나쁘진 않아요.

 

-선봉대-

VS Z : 4

VS T : 3

VS P : 2

속성: 중장갑-기계

특징: 공속이 느린 대신 16발을 한번에 쏩니다.

사실상 대 저그전용이죠. 토스전은 다들 기본방어력 1씩 달고 나오는데다 수호방패가 있으니 선봉대 딜이 제대로 안 들어가고(후반가면 모선 보호막에 씹힙니다) 테란전에서도 메인탱커인 화기갑이 경장갑이고 바이오닉 탱커인 악개는 방어력이 선봉대 중추뎀 대부분을 씹어먹을정도로 흉악해서 선봉대가 유일하게 딜을 제대로 못 넣는 중장갑 유닛입니다. 물론 그래도 중장갑 킬러라는 명성은 어디 안 가서 다른 연사형 유닛들보다는 잘 잡아요. 그래도 그럴 바에 일반 멸자나 용기병 쓰는 게 좋습니다. 저그는 바퀴 송장은 물론이거니와 고름바퀴도 악개만큼 단단하진 않아서 잘 쓰입니다. 덤으로 히드라도 얘한테 걸리면 사르르 녹습니다. 토라스크도 방어력 너프 받은 이후로 선봉대 미사일에 아아아아아주 잘 터집니다. 

-말살자(3티어 해금)-

VS Z : 4

VS T : 3

VS P : 3

불멸자 딜링 강화형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중장갑 경장갑 할거 없이 다 패잡습니다. 용기병의 깡딜을 거의 연사하는 수준이니 말 다했죠. 선봉대가 바퀴를 한 번에 무더기로 쓸어버리는 형식이라면 얘는 바퀴를 순식간에 한마리 한마리씩 조져버립니다. 백인대장과의 궁합이 상당히 좋은 편이죠. 더구나 여왕을 잡는 효율은 말살자가 선봉대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테란전이야 그저 그렇고 토스전에서는 모선 보호막에 씹히긴 하지만 적 불멸자와 황혼포격자를 신속하게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간간히 채용됩니다.

7. 집정관

VS Z : 5

VS T : 2

VS P : 5

특징: 사거리가 짧고 보호막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무장갑 유닛이라 탱킹력이 좋습니다. 다만 쉴드 기본방어력이 0이라 깡화력 투사에 약합니다.

속성: 사이오닉-거대

업그레이드: 사이오닉 강화(3티어 요구. 가스 2. 집정관의 보호막 방어력이 2만큼 증가합니다)

프로토스의 무장갑 딜탱입니다. 테란전에 안 쓰이는 이유야 코브라에 이엠피에 거기다 잘 쓰지는 않지만 페기병도 집정관 하나는 잘 잡습니다. 저그전에서는 대부분의 유닛들이 깡딜로 승부하지만 생추뎀이 있어 자주 쓰이는 편이며 토스전은 반대로 사도와 불멸자 모두를 상대로 탱킹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주 쓰입니다. 그냥저냥 잘 쓰이는 유닛이고 3티어가 되면 대부분은 아래 두 업그레이드를 씁니다. 겸사겸사 대부분의 방어력 감소 기술에도 면역인 점이 있죠.(정확히는 체력 방어력은 까이지만 집정관은 보호막 빠지면 시체이니 의미가 없죠)

-황혼 집정관-

VS Z : 5

VS T : 4

VS P : 5

특징: 보호막량이 800에 달하고 생추뎀이 100을 넘어갑니다. 단 스플래시 피해가 사라졌습니다. 2초마다 적의 기술 피해를 1회 막아내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속성: 사이오닉-거대

파수병과 함께 프로토스의 거의 순수 탱커라고 볼 수 있는 유닛입니다. 무장갑에 800이라는 보호막량은 방어력 감소도 안 먹히는 놈을 깡딜로 조져야 하니 속이 터질 노릇이며 거대 상대 기술들을 사용하면 순식간에 제거할 순 있지만 애초에 이 녀석의 용도가 거신이나 함대에 갈 그러한 스킬들 빼먹는 용으로 쓰는 겁니다. 그래서 타 집정관류와는 달리 테란전에서도 EMP 및 야마토를 빼기 위해 사용하고 있죠. 저그전에서는 여기에 더해서 미친 생추뎀으로 인해 장갑유형에 상관없이 한 놈 한 놈 뚝배기를 손수 깨고 다니시는 위엄을 보입니다. 물론 토라스크라는 천적이 있으니 선봉대를 섞어 줍시다.

-암흑 집정관-

VS Z : 3

VS T : 2

VS P : 2

속성: 사이오닉-거대

특징: 생추뎀에서 경추뎀을 주도록 바뀌었으며 마인드 컨트롤로 100미네랄 이상의 가치를 하는 적 유닛 하나를 영구적으로 제어합니다.

프로토스의 조커픽. 대놓고 가면 100원짜리 유닛 던지기에(심지어 토스는 불사조 환상으로 마컨을 빼서 말 그대로 100% 손해만 봅니다) 모조리 뺏깁니다. 웬만한 고수 플레이어가 아니면 대부분 라인전에서 암흑집정관이 나오는 경우는 랩터를 사냥하기 위해서가 큽니다. 암흑집정관은 마컨 이외에도 경추뎀 근접 딜탱으로써의 역할도 있기 때문에 바실리스크나 뮤탈리스크, 예언자 같은 공중 경장갑 유닛을 잘 사냥합니다. 다만 종족전을 불문하고 등장하는 순간 적의 고급 유닛을 아군의 것으로 만듦으로써(물론 배치를 개떡같이 하면 100원짜리 잡몹이나 뺏어옵니다) 다 지던 게임을 뒤집어엎을 수 있는 강력한 조커 카드로 활용됩니다. 

8. 황혼 포격자

VS Z : 2

VS T : 2

VS P : 4

속성: 중장갑-기계

특징: 모든 피해를 10으로 줄여 받는 강화 보호막을 가졌으며, 대 사이오닉 버전 불멸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백인대장과 함께 분열기의 하드카운터. 강화보호막 때문에 분열기 딜이 10밖에 안 들어갑니다. 그야말로 뒷목을 잡는 유닛이죠. 평시의 용도는 집정관 카운터용으로써, 2티어 집정관을 불멸자의 중추뎀에 버금가는 사이오닉 추뎀으로 잡아버리는 유닛입니다. 겸사겸사 파수기도 잡아버리죠. 저그전에서도 상대가 여왕을 많이 뽑으면 가끔씩 뽑아 주는 용도인데, 본인의 중장갑 화력이 적의 바퀴를 모조리 터뜨려버리나 여왕과 뒤의 딜러가 남아서 지는 경우에 간혹 4기 정도 채용됩니다. 테란전에서는 그냥 채용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되는데, 테란의 근접 사이오닉 유닛인 슬레이어는 어차피 강화 보호막이 있어 딜을 씹어버리고 중장갑 속성이기에 불멸자 냅두고 황포를 가진 않죠. 

9. 분열기류

VS Z : 2

VS T : 3

VS P : 5

속성: 중장갑 - 기계

특징: 정화 폭발을 날려 145(보호막 상대 200)의 피해를 줍니다. 존나게 셉니다.

프프전 살인피구의 정점이자 래더에서도 깽판질을 치고 있는 데3 최고의 사이다 유닛. 래더에서는 종족 상관없이 시원하게 뚝배기를 깨버렸다면 본작에서는 정화 폭발이 가장 가까운 유닛을 타겟팅하는 바람에 아군오폭의 위험성이 더욱 강조되는 유닛입니다. 그래도 2016년 당시에 래더 프프전이 살인피구가 되었듯이 여기서도 제대로 들어가기면 한다면 살인피구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물론 백인대장, 황혼포격자 등의 카운터가 있기는 하지만 이쪽에서도 맞부딫힐 수 있기 때문에 질럿전에서 승리한다면 게임을 그대로 터뜨려버릴 수 있는 유닛입니다. 물론 아군이 라인을 밀고 있는 상황이라면 라인밀이에 박차가 가해지겠죠.

테란전은 헐크와 슬레이어의 존재로 인해 살짝 어렵긴 합니다. 그러나 배치를 잘 한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사안이고, 이 경우 프로토스처럼 테란의 뚝배기를 깨 버릴 수 있습니다. 다만 저그전은 근접 유닛들이 많은 관계로 아군오폭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조커픽이 아닌 이상 잘 채용되지는 않는 편입니다.

-파괴자

VS Z : 1

VS T : 2

VS P : 1

속성: 중장갑-기계

특징: 50% 확률로 불발이 나는 대신 피해량이 300을 넘어갑니다.

파괴자는 솔직히 분열기보다 훨 쓰레기입니다. 불발확률도 있을 뿐더러 모선의 정화보호막에 씹힙니다. 그래서 간혹 도박용으로나 나오는 편이죠. 

10. 광전사 석상류

VS Z : 4

VS T : 4

VS P : 3

속성: 중장갑 - 공성

특징: 공격 시 적의 방어력을 1만큼 깎으며, 중첩되지 않습니다. 또한 보호막이 없습니다.

프로토스 원딜의 상징. 파수기류와 궁합이 좋습니다. 종족을 가리지 않고 여간해선 등장하는 프로토스의 원딜이죠. 방깎 옵션은 사실상 보너스나 다름없는데, 황혼 집정관이나 드레이크 같이 높은 보호막 수치를 가진 유닛에게 약합니다. 프프전에서는 대공용이 아니면 잘 쓰이지는 않는 유닛이죠. 그마저도 이리스라는 풀업 방어력 8짜리 유닛이 있어서...

-아이어 파수꾼-

VS Z : 3

VS T : 3

VS P : 3

속성 : 중장갑-공성

특징: 방어력 감소 중첩 효과가 3으로 늘었으며, 한 번에 5회씩 최대 3명까지 타격합니다.

얘는 메즈용이 강합니다. 무난무난한 유닛. 뽑아도 좋고 안 뽑아도 좋아요. 종족전을 안 가립니다. 근데 주의할 점은 얘를 딜러로 쓰면 망합니다.

 

11. 고위 기사
VS Z : 5

VS T : 5

VS P : 3

속성: 경장갑 - 생체 - 사이오닉

특징: 환류와 사이오닉 폭풍을 쓸 수 있습니다. 잡몹 처리 1티어.

토스의 영원한 친구 하템입니다. 스톰의 피해량이 래더급으로 상향되고 난 이후 종족을 가리지 않고 그럭저럭 쓰이는 편입니다. 저그전에서는 여왕을 환류로 따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하고, 테란은 대부분의 유닛들에게 스톰이 아프게 들어갑니다. 토스전이 살짝 애매하긴 하지만 사도한테는 충분히 아프게 들어가는 편이라 가끔 기용됩니다.

12. 암흑 기사류

VS Z : 2

VS T : 2

VS P : 2

속성: 경장갑-생체-사이오닉

특징: 높은 피해를 가진 영구 은폐 유닛입니다. 

업그레이드: 공허 정지장(가스 3. 적의 탐지기를 잠시 바보로 만듭니다.

프로토스 공인 조커픽. 주력으로 썼다간 망하는 지름길이지만 초반 난전 중 깔아 두면 사일로를 신명나게 철거해줍니다. 초반에 바로 2티어를 올려서 선다크를 뽑는 전략도 잘 안 먹히지만 통하면 그만한 사이다가 없습니다. 

-피의 사냥꾼-

VS Z : 3

VS T : 3

VS P : 3

속성: 경장갑-생체-사이오닉

특징: 그림자 격노로 적들 사이를 두 번 헤집고 다니는 교란 유닛입니다. 은폐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조커픽. 암흑기사의 재활용으로 주로 사용되나, 분열기 빌드 혹은 차원기술자 저격 테란을 만났을 시 드물게 정화 폭발과 저격을 빼는 용도로 써 줍니다. 그것 말고는 꺼낼 일이 없는 유닛.

13. 차원 기술자

VS Z : 1

VS T : 5

VS P : 4

속성: 경장갑-생체-사이오닉

특징: 기계 유닛을 공격 시 둔화시킵니다. 공속이 빠릅니다.

프로토스의 대 기계 유닛 대항마. 얘를 저그전에서 쓰면 병신 취급을 받습니다.(그런 것 치고는 나쁘지 않은 딜링과 공속의 조화로 라인 엇갈려서 저그랑 마주쳤을 때 의외로 딜을 잘 넣어 주긴 합니다) 주 용도는 테란전 2티어 메카닉 카운터. 사이클론 전차 코브라의 천적이나 다름없는 유닛이죠. 토스전에서도 간혹 불멸자와 황혼포격자를 카운터하기 위해 등장하기는 하지만 프로토스의 주 딜탱인 집정관과 사도가 기계 속성이 아닌 관계로 잘 쓰이지는 않습니다.

14. 정찰기

VS Z: 5

VS T : 5

VS P : 5

속성: 중장갑-기계

특징: 2초마다 적의 공격을 1회 받아내는 알보타지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나쁘지 않은 공대공 화력과 원작보다는 나은 공대지 화력을 갖고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중력 추진기(가스 2. 정찰기의 공중 사거리가 1만큼 증가합니다.)

프로토스의 저렴한 주력 공대공 유닛. 알보타지 보호막의 존재로 공성 수호단이나 포식귀 상대로는 1대1이라면 무적입니다. 250미네랄밖에 안 하는데 체력 총합이 300이고 원작의 시원시원한 공대공 능력도 어디 안 간다는 이점이 있죠. 지상 공격도 래더의 그 딱총보다 아아아주 조금 상향을 먹어서 마냥 무시하기에는 조금 부담이 되는(그래봤자 골리앗이나 석상 선에서 처리가능하지만) 유닛이죠. 근데 드레이크 앞에서는...묵념.

15. 불사조류

VS Z : 3

VS T : 3

VS P : 4

속성: 경장갑-기계

특징: 중력자 광선으로 1칸 유닛 하나를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음이온파 수정(가스 2. 불사조류 사거리 2만큼 증가)

정찰기보다 더 저렴하지만 그만큼 성능도 처참한 유닛. 토스전에서 마컨을 뺄 때 말고는 안 쓰입니다. 그나마 바실리스크 잡을 때 가끔 나오는 정도? 그럴 바에는 아래의 해적선이나 칼날불사조를 쓰는 것이 훨씬 낫다고 봅니다. 래더에서야 거대유닛 빼고 다 드는데다 저렴해서 양산해다 깽판치는데 좋지만 여기서는...안습이죠.

-해적선-

VS Z : 4

VS T : 4

VS P : 4

속성: 경장갑-기계

특징: 스플래시 피해를 가지고 있으며 분열망으로 적 유닛 하나를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프로토스의 주력 공대공 경장갑 딜러. 바실리스크의 거의 완벽한 카운터입니다. 분열망 같은 경우 프프전에서 용기병 묶을 때와 같이 히든카드로써 쓰이는 유닛이죠. 

  • ?
    Isaiah 2021.08.24 15:50 (*.142.166.15)
    추천 꾹!
  • ?
    Isaiah 2021.09.07 23:52 (*.142.166.15)
    4차는 언제 나오나요?

공략/팁 게시판

데저트 스트라이크 3 와 관련된 공략, 팁 등을 올려주세요.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공지 [일반] I. 기본 공략 13 file 김해강 2019.02.06 8086 21
공지 [일반] 트래픽을 아끼고 사랑하는 방법 (ver.190318) 5 file 까드득빠드득 2018.07.16 4997 6
공지 [일반] [ 스킨 관련 유닛도감 공유 ] 10 까드득빠드득 2018.06.19 9931 10
공지 [일반] 초보를 위한 기본정보 & 상성편 7 file 인콩지능 2017.07.08 21195 15
610 [일반] 역대 사기유닛 정리 2 제논의칼날 2021.11.12 990 0
609 [프로토스] 초보들을 위한 프로토스 입문 팁 20가지 5 제논의칼날 2021.11.10 1465 2
608 [저그] 저테전 눈호강 예능빌드(초보자한테만 쓰세요) 1 file <blumo>과학자 2021.11.09 995 0
607 [테란] 초보가 테란 입문할때 알아둬야할 기본 정보 20가지 4 D3★Doge-J 2021.11.08 911 2
606 [프로토스] 프저전 파괴자빌드(양학용) 1 file <blumo>과학자 2021.10.31 1121 0
605 [일반] 현 패치에 관한 정리 1 제논의칼날 2021.10.15 729 0
604 [일반] 조커와 트롤러를 순식간에 오가는 불안정한 빌드 정리 제논의칼날 2021.10.08 661 0
603 [저그] 저프전 5 file 검은장미단장르블랑 2021.10.08 2221 0
602 [일반] 끄적여봅니다 4 마에스트로. 2021.10.03 592 1
601 [프로토스] 뉴비와 입문자를 위한 공략글 - 프프전 3 <D3star>노블레스 2021.08.29 1609 2
» [프로토스] 데저트3 프로토스 유닛에 대한 정리(3차) 2 제논의칼날 2021.08.24 1756 2
599 [프로토스] 토스 빌드 1 file 으르렁멍멍야옹 2021.08.23 1469 1
598 [프로토스] 토스 기본 / 작성중 2 으르렁멍멍야옹 2021.08.23 685 1
597 [저그] 저그 유닛 사전 Ver. 1 5 태빈 2021.08.20 2138 1
596 [테란] 래더입문자들을 위한 데3와 래더의 차이-테란편 제논의칼날 2021.08.08 679 0
595 [일반] 데3에 존재하는 암묵의 룰 제논의칼날 2021.08.02 675 0
594 [일반] 데3에서 의외로 눈치채기 힘든 상성 2 제논의칼날 2021.07.07 1449 0
593 [프로토스] 현메타의 분열기 사기론에 대한 정리 1 제논의칼날 2021.06.23 1253 0
592 [테란] [해방정석] vs저그 v1.1 3 file <시스테마>해방선 2021.06.18 2390 2
591 [테란] [해방정석] vs 플토 2 file <시스테마>해방선 2021.06.18 2149 3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6 Next
/ 36

Copyright © 2012-2018 Emberstar, All Rights Reserved.

Created by Emberstar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